압타바이오, '조영제 유발 급성 신부전 치료제' 특허
압타바이오, '조영제 유발 급성 신부전 치료제' 특허
  • 박찬영 기자
  • 승인 2021.09.29 13: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동물모델서 크레아티닌ㆍ신 손상 표지자 감소 등 치료 효과 확인

난치성 항암치료제 및 당뇨합병증 치료제 개발업체 압타바이오(대표 이수진)가 ‘조영제 유발 급성 신부전 치료제’ 특허를 획득했다고 29일 공시를 통해 밝혔다.

이번에 취득한 특허는 조영제 유발 신독성을 저감하는 신장 보호용 또는 조영제 유발 급성 신부전의 예방 및 치료에 유용한 제조 방법, 조성물에 관한 것이다. 조영제는 CT, MRI 등 방사선 검사 시 조직이나 혈관을 잘 볼 수 있도록 하는 약품이다. 환자에게 투여했을 때 조영제 유발 신독성으로 인한 급성 신부전이 나타날 수 있다.

조영제 유발 급성 신부전은 원내 발생 급성 신부전의 약 12%를 차지하며 허혈성 급성 신부전, 요로 폐색에 의한 급성 신부전과 더불어 급성 신부전 3대 주요 원인으로 작용한다. 발생 빈도는 5% 미만으로 낮은 편이지만 신기능이 감소되어 있는 경우 12~27%까지 증가한다. 특히 탈수, 당뇨병성 신장병증, 신장 손상, 체적 고갈 또는 울혈성 심부전 환자 및 노인 환자와 같은 고위험 환자에서 크게 증가하며 이들 중 일부는 투석이 필요하다고 보고된 바 있다.

충분한 수액 공급이 조영제 유발 신독성을 막고 회복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지만 확실한 치료법이나 예방법은 부재하다. 이에 압타바이오의 ‘조영제 유발 급성신부전 치료제’가 대안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이 치료제는 조영제 유발 급성신부전증 동물모델에서 혈중 BUN(Blood urea nitrogen) 및 크레아티닌 개선, 신 손상 표지자 감소, 세뇨관 손상 개선, 신장 조직 염증 개선, 신장 조직 내 염증세포 침윤 감소 및 산화성 스트레스 감소 효과를 확인했다.

압타바이오 관계자는 "이번 특허를 통해 조영제로 인한 급성 신 손상 모델에서 신장 보호 효과를 확인했다"며 "이를 조영제 유발 급성신부전 치료제 개발에 활용하는데 힘쓸 것"이라고 전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