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주 13·14일 이틀동안 인천 송도에서 국산 의료기기사용 확산을 위한 추계학술대회가 열렸다. 이번 행사에서는 국산의료기기 교육훈련센터 홍보관도 운영해 국산의료기기의 사용방법등 교육도 실시했다. 외국산 의료기기에 익숙한 의사등 의료인들에게 국산제품의 장점에 대한 설명회도 가졌다.

의료기기산업 규모는 매년 확대되고 있다. 인구의 고령화추세에 감염성 질환자수가 매년 증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러한 가운데 우수한 국산 의료기기도 쉬지 않고 나오고 있으나 의료인들이 사용경험이 없고 국산기기의 인지도 부족으로 국내에서 조차 국산제품이 외면받고 있다. 이 때문에 국내 의료기기시장의 경우 해외 수입기기 의존도는 62%에 이르는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

국산의료기기에 대한 국내 임상데이터가 많아야 해외 수출길도 열린다는 점을 감안한다면 국산의료기기의 국내 보급은 더 이상 미룰수 없는 과제다. 보건산업진흥원 조사에 따르면 대형병원의 의료진중 44%는 아직도 국산 의료기기의 시제품조차 접할 기회가 없었고 상급의료기관의 국산제품 사용률도 10% 미만에 그치고 있다고 했다. 이래서야 국산의료기기가 국내외 어디에서나 설 땅을 찾을 수 없다.

MRI(자기공명영상 활영장치)나 CT(컴퓨터 단층촬영)등 고도의 기술을 필요로 하는 국산의료기기는 아예 생산조차 안되고 있는 실정이다. 제조 기술은 갖추고 있는데도 국내 주요 대형병원들과 이들 소속 의료인들이 외국산제품 사용에 익숙한 탓으로 국산기기를 외면하고 있기 때문이다.

정부는 지난해 5월 홍남기 전 기재부 장관겸 부총리 주재로 국산 의료기기 산업 육성대책을 위한 회의 까지 열었으나 그 뿐이었다. 당시 회의에서는 해당기업의 애로사항을 해결하는 통합허브를 운영하고 관련정보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플랫폼을 구축해서 운영하겠다고 했으나 이에 대한 뒷 소식도 전혀 전해지지 않고 있다.

따라서 협회는 이와 관련한 기본적인 통계자료를 모으는 것은 기본이지만 실질적으로 국산의료기기를 사용하는 의료인이나 의료기관에 대해 보조금이나 세제혜택 등 인센티브를 줘 국산의료기기 수요를 촉진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했다. 

이를 위해서는 국산제품의 품질관리가 선행돼야 하는 것은 물론이다. 이제 새정부는 전 정부처럼 말로만 그칠일이 아니라 실질적으로 국산의료기기 업체가 활발하게 움직일수 있도록 실행력을 보여줘야 한다. 그래야 국산 의료기기 분야의 거대한 새로운 시장과 이에 따른 기술인력 및 일자리 창출까지 기대할 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