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대유행(펜데믹)중 시작된 의약품 품절사태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고 한다. 정부가 관심질환 위기단계를 ‘심각’에서 ‘경계’수준으로 낮추면서 엔데믹(대유행 종료)이 다가왔지만 각종 해열제를 비롯해 감기약등 감염질환 약품이 품절됐다는 시중 약국의 어려움이 확산되고 있어 당국의 수급조정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현상은 대한약사회가 지난달 18~20일 전국의 개업약국 2549곳을 대상으로 조사한 결과를 22일 분석한 내용에서 잘 드러났다. 이 결과에 따르면 의사가 처방한 의약품이 품절돼 대체조제하거나 처방내용 변경등 중재활동을 한다는 응답자 비중이 76%나 됐다. 처방의약품이 없어 환자를 돌려보낸다는 응담자도 23.8%였다. 의약품 수급에 아무런 문제없다는 응담은 0.4%밖에 안됐다.

가장 부족한 의약품은 코감기 치료제인 슈도에페드린제제(43%)였다. 그 다음은 진해거담제인 에스도스테인 제제(8.4%), 해열제 아세트아미노펜 제제(7.7%)였다. 일부지역 약국에서는 해열제와 진해거담제의 수급불균형 상태가 심각하다고 밝혀 당국의 개입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했다. 그렇지 않으면 많은 지역에서 다시 코로나19의 역습이 다시 발생할수 있을 것으로 우려하고 있다.

이밖에도 천식치료제인 세레타이드 제제, 변비치료제인 락툴로오즈 제제, 관절염 치료제인 수산화 마그네슘 제제, 혈당강하제인 다이아벡스 제제등 각종 의약품이 품귀현상을 빚고 있다고 했다. 

따라서 정부는 이같은 환자들의 의약품 구입난이 왜 발생하고 있는지 하루빨리 원인분석에 나서야 한다. 그리고 그 해법도 내놔야 한다. 일부 품목은 업체들의 가격 올리기 작전 탓, 또는 원료의약품 구입난이 원인이라는 말도 나돌고 있다.

이유가 어디에 있든 시중 개업 약국가에서는 약국이나 제약사들이 수급조절할 수 있는 단계를 넘어섰다고 말하고 있다. 정부가 개입할 때라는 이야기다. 의약품 구입난 원인이 어디에 있든 약국가는 정부가 약국당 주문 수량을 각 품목별로 제한할 경우 지난해 월평균 주문수량의 120~!50% 기준으로 공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는 의견을 제시하고 있다.

작은병도 제 때 치료하지 않으면 큰병이 된다고 했다. 코로나19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확진자(현재 평일평균 1만9000명선)가 더 확산되기 전에 의약품 공급이 원활해야 재유행의 화를 면할수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