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라이 릴리는 비상장 생명공학사 버사니스(Versanis)를 인수해 비만 치료제 파이프라인에 시험용 항체를 추가하는 거래에 합의했다.

두 회사는 인수 가격을 공개하지 않았지만 14일(현지시간) 성명에서 릴리가 버사니스 주주들에게 지급하는 선불 및 마일스톤이 19억 달러에 달할 수 있다고 밝혔다.

2021년 아디텀 바이오(Aditum Bio)가 설립한 버사니스는 노바티스로부터 라이선스를 받은 약물을 기반으로 한다. ‘비마그루맙’(bimagrumab)이라고 불리는 이 항체는 두 가지 유형의 단백질 조절제를 통해 세포 신호를 차단하도록 설계되었으며 과체중 또는 비만인 사람들을 대상으로 연구되고 있다.

릴리의 베르사니스 인수는 다이스 테라퓨틱스, 시길론 테라퓨틱스, 이머전스 테라퓨틱스 인수를 포함해 한 달 동안 이어진 M&A 행진 중 가장 최근의 일이다.

이번 인수로 릴리는 면역질환, 암, 비만 등 우선순위에 두고 있는 연구분야에서 신약 후보 물질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릴리의 가장 진보된 비만치료제인 ‘마운자로’(Mounjaro)는 GLP-1이라는 호르몬을 표적으로 하며 이는 노보 노디스크의 인기있는 비만 치료제인 ‘오젬픽’(Ozempic) 및 ‘위고비’(Wegovy)와 유사하다. 아직 개발이 진행되지 않은 또 다른 유망한 약물도 GLP-1과 다른 두 가지 호르몬을 표적으로 한다.

버사니스의 실험적 비만치료제는 다른 방식으로 작용한다. 이 약물은 액티빈 2형 A(activin type II A) 및 B형 수용체로 알려진 단백질에 결합, 액티빈과 미오스타틴(myostatin)을 통한 신호를 차단한다. 이러한 접근 방식은 근육량을 보존하면서 지방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릴리는 버사니스의 약물과 인크레틴(incretin)으로 알려진 자사의 GLP-1 의약품의 병용요법을 구상하고 있다.

당뇨병, 비만 및 심장대사 연구분야 부사장인 루스 지메노(Ruth Gimeno)는 성명에서 “릴리의 인크레틴 생물학에 대한 지식과 전문성을 베르사니스의 액티빈 생물학에 대한 깊은 이해와 통합함으로써 우리는 이러한 조합의 잠재적 이점을 환자에게 활용하는 것을 목표로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