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5세 이상 노인의 삶의 질을 결정하는 핵심은 일상활동에서의 원활한 독립적 수행이라는 연구 결과가 나왔다.

 

건국대병원 정신건강의학과 전홍준 교수 연구팀이 질병관리본부의 국민건강영양조사 자료를 활용해 65세 이상 노인 4317명을 대상으로 노인의 삶의 질을 평가했다.

 

평가도구는 EQ-5D로 특히 건강과 관련된 삶의 질을 평가하는 측정 도구다. 운동, 자기관리, 일상활동, 통증ㆍ불편감, 우울ㆍ불안 등 5가지 요소로 구성돼 있다.

 

연구팀이 EQ-5D의 각 요소를 네트워크 분석방식으로 분석한 결과, 노인의 삶의 질을 평가하는 가장 핵심 요소는 '일상활동의 독립적 수행'으로 꼽혔다.

 

네트워크 분석에서는 각 요소를 노드(node)라고 부르고, 노드들 간의 연결망(network)에서 어떤 요소가 가장 중심되는 요인인지를 평가하는데, 일상활동이 가장 중심성(centrality)이 높은 노드로 나타났다.

 

전홍준 교수는 연구 결과, 노인의 삶의 질은 일상활동의 독립적 수행이 얼마나 원활한가에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을 의미한다노인이 일상생활을 스스로 수행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전체적인 삶의 질을 향상시키는 가장 효율적인 방법이라는 점을 시사한다고 했다.

 

또 연구팀은 각 노드들간의 연결(bridge)를 분석한 결과, "삶의 질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외부 요인 중 '스스로가 느끼는 주관적 건강상태'가 가장 큰 영향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한 스스로가 평가가 고혈압이나 당뇨 등 만성질환의 수, 경제적 수준, 교육 수준, 음주나 흡연, 운동, 스트레스 등보다 삶의 질에 더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전홍준 교수는 노인들이 자신의 건강상태에 대해 올바르게 평가하고, 건강관련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건강관리 전략을 스스로 수립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중요하다고 분석했다.

 

이어 전 교수는 이번 연구의 결과는 노인 복지 및 건강관리 정책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데 중요한 의미라며 주관적으로 건강한 상태라 느끼며, 일상생활의 독립적 수행 능력을 강화하는 것이 핵심이라고 강조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영국왕립정신의학회 공식 학술지 'BJPsch Open' 8월 호에 게재됐다.

 

전홍준 교수
전홍준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