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년 3월부터 정밀 인슐린 펌프 등 19세 미만 소아ㆍ청소년 1형 당뇨 환자의 당뇨 관리기기 구입 비용이 경감된다.

보건복지부는 28일 제30차 건강보험정책심의위원회를 개최해 소아ㆍ청소년 1형 당뇨 환자의 당뇨 관리기기 구입 지원 확대에 대해 심의ㆍ의결했다. 

건정심은 이번 회의에서 매일 인슐린 사용이 필요하나, 스스로 혈당 관리가 어려운 소아ㆍ청소년 1형 당뇨병 환자의 어려움을 고려하여 저혈당 위험을 낮출 수 있는 정밀 인슐린자동주입기(이하 ‘인슐린펌프’) 지원 확대를 논의하였다. 이로써 소아ㆍ청소년 1형 당뇨 환자 3만명 중 10%인 약 3000명이 혜택을 볼 것으로 예상된다.

이번 건정심 논의를 통해 당뇨 관리기기를 기능별 세분화하고 급여 기준액을 신설하며, 구성품 중 인슐린펌프와 전극은 본인부담률을 낮추어(30% → 10%), 기존 380만원이 넘게 들던 경제적 부담을 45만원 수준으로 경감할 예정이다. 또 정밀 인슐린 펌프의 구성품인 인슐린펌프, 전극, 소모성 재료를 각각 기능별 세분화하고, 해당 구성품의 급여 기준액을 신설ㆍ증액한다.

이에 따라 인슐린펌프의 기준액은 센서 연동형 250만원, 복합폐쇄회로형 450만원 등이 신설됐다. 전극은 센서 연동형, 복합폐쇄회로형이 1만1000원/1일, 소모성재료는 복합폐쇄회로형 4500원/1일의 기준액이 신설됐다.

복지부 관계자는 “정밀 당뇨관리기기를 사용하게 되면, 그간 인슐린을 사용할 수밖에 없는 1형 당뇨환자 특성상 저혈당 위험으로 불안했던 소아ㆍ청소년 1형 당뇨환자의 보호자는 안심하고 생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