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한양행의 회장·부회장직 신설 안건이 정기주주총회에서 통과됐다.

유한양행은 15일 서울 본사 4층에서 열린 제101기 정기주주총회에서 회장, 부회장직을 신설할 수 있는 ‘정관 일부 변경의 건’ 의안이 갑론을박 끝에 통과됐다. 이로써 유한양행은 1996년 이후 28년 만에 회장·부회장 직제가 신설됐다.

이날 주총에서 유한양행 조욱제 사장은 의안 통과 전에 “제약산업에서 살아남으려면 혁신 신약을 개발해야 하는데 그러려면 연구개발(R&D) 분야에서 많은 인재가 필요하다”면서 “회장, 부회장직 신설은 다른 사심이나 목적이 있지 않음을 명예를 걸고 말할 수 있다”고 밝혔다. 

조 사장은 이어 “이 시점에서 회장을 하라고 해도 누구도 할 사람이 없고 설사 한다 하더라도 이사회에서 반대할 것”이라며 “언젠가는, 미래를 위해서 이 직제가 들어와야 한다고 생각해서 만드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앞서 유한양행은 이번 정기 주총에서 정관 일부 변경의 건을 안건으로 상정해 회장, 부회장 직제 신설을 예고한 바 있다.

이날 주총에서 회장, 부회장직 신설을 반대하는 의견도 있었다.

또 유일한 박사의 손녀이자 하나뿐인 직계 후손인 유일링 유한학원 이사도 직제 신설에 우려를 표하며 미국에서 귀국해 이날 주주총회에 참석했다. 그녀는 “할아버지의 정신은 그 무엇보다도 중요하고 그것이 유한양행을 특별하게 만드는 것”이라며 "오늘은 아무 말도 하지 않겠다. 그저 회사와 할아버지의 정신을 관찰하고 지지하기 위해 여기 왔다“고 입장을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