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제약사들이 오는 4월1일 시행 예정인 일괄 약가인하를 앞두고 재고의약품에 대한 처리 문제로 골머리를 앓고 있다.

일괄 약가인하에 따른 반품 보상 문제를 놓고 제약회사, 도매업소, 약국 간 3자간 각각의 입장만을 내세우며 혼란이 커지는 양상이다.

이와 관련해 제약협회는 14일 "혼란의 원인이 정부의 일괄약가 인하로 인한 것이지만 정부도 서류반품을 인정해주겠다는 것 외에 합리적인 대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협회는 "이번 사안은 제 3자격인 정부의 일괄약가인하 조치로 인해 시장에서 개별 당사자들 간에 이미 이뤄진 거래에 대한 상품가격이 변동하는 상황에서 비롯됐다"며 "따라서 이번 반품은 당사자들 간의 첨예한 의견을 존중해 반품처리를 원활하게 할 수 있도록 하되 객관적이고 합리적인 반품이 될 수 있는 기준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협회는 당사자들 간의 의견을 존중해 정부가 인정한 서류 반품을 실시하되 재고수량, 금액 등 첨예한 부분에 대해 객관적이고 합리적이며 실질적인 현장 확인이 반드시 이뤄져야 할 것이라는 입장이다.

제약협회는 "반품과 관련된 갈등을 해소하기 위해서는 정부, 제약회사, 도매업소, 요양기관의 정확한 재고수량을 확인하기 위한 객관적인 정보제공(공급내역, 청구내역 등)이 선행되어야 하며 서류반품에 대한 기간도 일정기간 이상 유지가 돼야 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협회는 이어 "각자가 자기 주장만 할 것이 아니라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서로 객관적이며 합리적인 기준에 의해 확인하는 절차와 이해가 필요하다"면서 "정부 당국도 이번 사안에 대해 관련법규에 문제점이 없는지 검토하고 대안을 제시해 줘야 더 이상 반품으로 인한 혼란이 야기되지 않을 것"이라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