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강은희 기자] 북경한미약품이 중국 북경시가 지정하는 'R&D 센터' 인증을 받았다.

북경한미약품(총경리 임해룡)은 북경한미연구센터<사진>가 외자기업 중 최초로 북경시 지정 R&D 센터로 인증됐다고 16일 밝혔다.

북경시는 관내 기업체의 연구시설 및 역량을 평가해 올해 41개 기업의 R&D 센터를 인증했는데, 이중 제약회사는 북경한미를 포함해 총 4곳이 포함됐다.

이번 인증으로 북경한미는 향후 4년간 북경시의 심사를 통과한 R&D 프로젝트에 대해 최대 100만 위안의 연구비와 행정지원 등을 받게 된다.

2008년 10월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 북경한미연구센터는 현재 연구원 110여명이 근무하고 있으며 이중 60%가 북경대, 청화대, 심양대 등 중국 명문대 출신의 우수인재들로 구성돼 있다.

북경한미연구센터는 그 동안 한미약품이 진행하고 있는 R&D 프로젝트를 중국 현지에서 공동 수행하며 한미약품 신약 파이프라인의 제품화 시기를 앞당기기 위한 연구협력 네트워크를 구축해 왔다.

한미약품은 올해 초 한국 한미약품연구센터에서 신약 연구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왔던 김맹섭 소장을 투입해 한국과 중국간 R&D 협력을 강화한 바 있다.

북경한미연구센터는 한국과의 협력연구 뿐만 아니라 항암 및 대사질환 분야에서 5~6건의 자체 신약도 현재 개발 중에 있다.

북경한미약품 임해룡 총경리는 "순이개발구 기업 중에서 북경시로부터 R&D 센터 인증을 받은 곳은 우리가 최초"라며 "지역 TV에서도 취재를 오는 등 중국 당국의 전폭적 지원으로 우리 연구센터의 R&D 활동이 한층 탄력 받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