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나 기자] 의료계 처음으로 제일병원(병원장 김재욱)이 환자가 직접 병실에서 진료비를 즉시 결제할 수 있는 '병실 결제 서비스'를 실시한다.

제일병원은 코디네이터가 직접 병실을 방문, 퇴원 환자 및 보호자가 태블릿PC를 통해 병실에서 진료서비스 내역을 꼼꼼히 설명 받고 바로 결제할 수 있게 된다고 31일 밝혔다. 

이는 진료비에 대한 이해를 돕고 고객이 수납창구를 방문, 계산 및 퇴원증 발급, 처방전 및 퇴원약 수령, 제증명 발급 등의 복잡한 퇴원수속 절차를 간편화하는 차별화한 고객중심의 One-stop서비스다.

이를 위해 제일병원은 오늘(31일) SK텔레콤과 '병실결제 솔루션 스마트 메디페이(smart medipay) 공급 계약<사진>'을 하고 태블릿PC 기반으로 한 첨단 환자 중심 디지털병원 환경을 구축해 나가기로 했다.

제일병원이 국내 최초로 도입하는 병실 결제 서비스는 무선정보통신기술과 의료가 융합된 IT기술로 태블릿PC에서 OCS(처방전달시스템)의 진료비 데이터를 조회하고 VAN(신용카드 중계) 모듈 탑재로 진료비 결제가 가능한 프로그램으로 의료 및 금융의 3가지 산업이 융합돼 탄생한 획기적인 기술이라고 병원은 설명했다.

제일병원 김태경 경영기획실장은 "최근 급속도로 발전하는 무선정보기술을 바탕으로 차원 높은 의료서비스 구현을 위해 국내 처음로 병실 결제 솔루션을 도입하게 됐다"며 "퇴원 수속을 위해 고객이 직접 원무창구를 방문해야 하는 번거로움을 획기적으로 개선함으로써 진정한 고객 중심의 의료서비스를 구현하게 됨은 물론 퇴원 수속을 간편화함으로써 퇴원 시간 단축과 입퇴원 원무창구의 업무의 효율을 기대할 수 있게 됐다"고 밝혔다.

제일병원은 이번 병실 결제 서비스 도입에 이어 여성암센터, 피부미용센터 등 외래 검사 및 진료에서도 수납창구를 거치지 않고 현장에서 진료와 결제가 가능하도록 하는 등 무선 스마트 환경의 의료 서비스를 확대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