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김영우 기자] 중소제약사들이 차별화된 기술을 앞세워 글로벌시장을 개척하고 있다.

업계에 따르면 비씨월드제약은 특화된 약물전달시스템(DDS) 기술로 해외에서 러브콜을 받고 있다.

DDS 기술은 복약편의성을 높이고, 여러 경로(경피ㆍ근육 등)로 약물을 흡수시킬 수 있도록 고안된 원천기술로 평가받고 있다.

이 회사는 이 기술을 이용해 항암제, 항진균제, 동맥경화증치료제를 개발 중이다.

특히 이 회사는 2년 전 미국 에이콘사와 DDS 관련 장기지속형 주사제의 공급 계약을 맺고 미국과 캐나다 등 글로벌 진출을 확대하고 있다.

                            왼쪽부터 비씨월드제약, CMG제약, CTC바이오

CMG제약은 구강용해필름형 기술을 통한 여러 치료제를 개발, 해외시장에 진출하고 있다.

필름형 정신질환치료제는 미국에서 임상 2상을 앞두고 있고, 필름형 발기부전치료제는 대만과 홍콩, 베트남과 필리핀 등 아시아 시장 진출이 확대되고 있다.

이 필름형 정신질환치료제는 1년여 간 진행된 1상 결과 기존 치료제와 비교해도 효능이 손색없는 것으로 입증됐다.

CTC바이오의 필름형 제제 기술도 다국적사들의 관심 대상이다.

이 회사는 B형간염치료제(필름형 바라크루드), 발기부전치료제(필름형 시알리스), 항궤양제(필름형 넥시움)를 애보트, 메나리니 등과 잇따라 판매 제휴했다.

또한 자체적으로 치매치료제, 간염치료제, 빈혈치료제 등 다양한 필름형 제품을 개발해 미국과 유럽, 호주 등 해외시장에 공급할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특화 기술이 없는 제네릭 위주의 중소제약사들은 계속되는 약가인하, 리베이트 규제 등으로 어려움이 가중되고 있다"면서 "그러나 비씨월드제약, CMG제약, CTC바이오 등 일부 중소사들은 기술을 차별화해 다국적제약사들의 러브콜을 받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