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이한울 기자] 바이오벤처 바이로메드는 해외에서 신약 개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다.

현재 美서 유전자치료제 'VM202-DPN'(당뇨병성 신경병증),'VM202-PAD'(허혈성 지체질환),'VM202-ALS'(루게릭병) 등의 신약을 개발하고 있다.

일부 치료제는 다국적제약사와 기술 수출 협의에 진전을 보고 있으나 막판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있다.

최근 상위제약사들에 이어 중소제약사들과 바이오벤처들도 기술 수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표 참조>

                       중소제약사ㆍ바이오벤처 기술수출 현황 <자료 : 각 사 집계>

그동안 상위제약사들이 주도하던 신약 개발이 중소제약사들로 다변화되고 있는 가운데 제약사들이 기술 수출을 통해 개발 자금 등을 조달하고 ‘일확천금’을 거머쥐는 등 '돈방석'에 앉고 있다.

최근 바이오벤처 툴젠은 글로벌 종자기업 몬산토에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원천 특허에 대한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했다.

식물 분야에서 툴젠의 크리스퍼 유전자가위 기술은 독보적이어서 해외에서도 인정받은 것이다. 이 기술은 옥수수, 콩, 면화 등 주요 작물 개발에 활용될 방침이다.

영진약품은 지난 5월 스웨덴 뉴로바이브와 희귀질환인 유전적 미토콘드리아 이상질환 치료제 'KL1333'의 신약기술 수출 계약을 체결했다.

영진약품은 이 기술 수출로 약 648억원 규모의 돈을 벌어들였다.

뉴로바이브는 미국과 유럽 등에서 KL1333의 임상을 추진한다.

바이오벤처 나이벡은 지난 3월 유럽 바이오 임플란트 전문기업 스트라우만과 펩타이드 기술 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 기술 수출로 나이벡은 초기에만 약 11억2000만원를 벌었다.

알테오젠은 현재 개발 중인 바이오시밀러 'ALT-L2'를 중국 제약사 치루파마에 기술 이전했다.

이 허셉틴의 바이오시밀러는 캐나다에서 현재 임상 3상을 준비 중이다.

업계 관계자는 "상위제약사들에 이어 중소사,바이오벤처들도 유망한 신약기술을 다국적제약사에 앞다퉈 판매하기 위해 백방으로 뛰고 있다“면서 ”일부는 기술 수출에 성공해 일확천금을 거머쥐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