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진수희 보건복지부장관이 최근 일반약 공공장소 판매론을 제기한 이후 다소 탄력이 붙는 느낌이다.

최근 진장관은 일반약 슈퍼판매가 안전성에 문제가 있으니 공공장소인 파출소,소방소,동사무소 등 공공장소에서 판매하는 방안을 조심스레 거론한 것이다.

이를위해 복지부는 25일 공공장소에서의 의약품판매를 주제로 의약품 구입 불편 해소방안 마련을 위한 회의까지 열었다.

그동안 일반약 슈퍼판매를 초지일관되게 주장하던 복지부가 공공장소 일반약 판매로 태도변화를 보인 것은 소비자와 약사의 눈치보다 못해 나온 한마디로 미봉책에 불과하다는 게 우리의 생각이다.

공공장소에서 일반약을 팔지 않는 것보다는 낫겠지만 이 역시 실효성없는 대책에 불과하다.

일반약 슈퍼판매는 소비자가 쉽게 일반약에 접근하도록 하겠다는 취지다. 소비자가 한밤 중이라도 필요하면 일반약을 언제든지 슈퍼 등지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도록 하자는 것이다.

소비자가 한밤 중에 일반약을 사기위해 공공장소를 찾는 것도 심야약국 찾기보다 더 쉽지 않을 것이다. 이런 대책은 소비자가 원하는 것이 아니다.

일부 시민단체가 "복지부가 급한 불만 끄고 보자는 식의 미봉책을 내놓고 안전성이 검증된 간단한 일반약의 약국외 판매를 허용해 달라는 국민적 요구를 땜방 수준에서 처리하려는 것"이라고 지적도 일리있다.

아직도 복지부는 국민의 뜻이 무엇인지 애써 외면하고 있다.복지부는 일부 특정단체의 눈치를 보거나 이익을 챙겨줘야 하는 직능단체가 아니다.

‘호랑이 그리려다 고양이 그리기’ 딱 십상이 이런 아이디어를 내놓고 면피나 하고 눈치나 보고 있는 복지부의 처지가 참으로 안스럽다.

복지부는 국민의 요구가 어디있는지 다시 원점에서 검토하기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