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는 15일 '1차 혈액관리 기본계획(2021~25)'에 대한 대국민 의견 수렴 온라인 공청회를 통해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백혈구를 제거한 혈액제제 공급을 확대하는 등 혈액 안전 및 사용 관리 방안을 밝혔다.

이를 위해 복지부는 혈액제제 안전성과 연관돼 혈액검사 시설ㆍ장비 등의 적정 관리와 함께 혈액관리 수가도 개선할 방침이다.

이 방안엔 헌혈목표관리 및 헌혈 참여 저변 확대, 국가 혈액관리 책임성 강화, 의료기관 주도 수혈관리실 및 수혈관리위원회 설치 확대도 포함됐다. <그림 참조>

자료 : 보건복지부
자료 : 보건복지부

복지부는 수혈적정성 평가 확대로 의료기관의 환자혈액관리 유인도 강화키로 했다.

올 1월부터 복지부는 ‘혈액관리 기본계획 수립 특별전담팀(TF)’ 운영 및 아주대 산학협력단 연구(책임연구자 임영애 교수)를 통해 이 계획안을 마련했다. 이는 지난 2018년 4월 수립ㆍ추진되고 있는 '혈액사업 중장기 발전계획(2018~22)'을 수정ㆍ보완 및 확장한 것이다.

복지부 윤태호 공공보건정책관은 "저출산 고령화로 헌혈 가능 인구가 점차 줄어들 것으로 예상돼 헌혈 저변을 더욱 확대시키고 의료기관의 혈액 사용량 관리에 중점을 둔 혈액 정책 추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윤 정책관은 "앞으로도 국가의 혈액 사업에 대한 책임을 강화함으로써 ‘헌혈에서 수혈까지’ 전 국민이 신뢰하고 안심할 수 있는 혈액 관리가 지속될 수 있도록 수립되는 기본계획을 차질없이 추진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복지부는 이번 공청회를 통해 제기된 다양한 이해관계자들의 의견을 바탕으로 최종안을 마련, 혈액관리위 심의를 거쳐 이달 중 기본계획을 확정ㆍ발표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