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바이오켐제약(대표 송원호)은 자사의 원료의약품 ‘아세클로페낙(Aceclofenac)’의 제법 특허(제2229969호)가 최근 등록됐다고 29일 밝혔다.

이번 등록으로 한국바이오켐제약은 아세클로페낙의 제법 기술을 해당 특허의 존속기간(2039년 2월 13일까지)동안 독점, 배타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됐다.

이번 특허는 종래 공정과는 달리 특정 용매, 특정 조건으로 재결정화하는 방법을 사용해 입자가 균일하면서 타정성이 우수하고 순도 및 수율까지 높은 고순도 아세클로페낙을 얻는 기술 개발에 성공해 기술적 진보를 이뤘다고 회사는 설명했다.

특히 기존 방법의 문제점인 입자 불균일성, 스티킹 문제, 의약품 중량 편차 등을 개선했다는 것.

아세클로페낙은 류마티스성 관절염, 골관절증 또는 강직성 척추염의 만성 관절질환은 물론, 치통, 수술 후 또는 분만 후 통증 등에도 효능을 나타내는 페닐아세트산 계열 소염진통제로 사용되는 의약품의 원료이다.

한편, 한국유나이티드제약(대표 강덕영)이 2010년에 첫 번째로 출시한 개량신약 ‘클란자CR정’은 세계 최초로 1일 1회 1정을 복용할 수 있도록 개발된 아세클로페낙 성분의 소염진통제다.

복용의 편의성을 높여 환자의 복약 순응도를 획기적으로 개선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음식물의 영향을 받지 않아 언제든지 복용할 수 있으며, 혈중에서 일정하게 약물 농도를 유지하기 때문에 장기 복용 시에도 안전하고 지속적인 효과를 발휘하는 장점도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