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보건복지부가 대형병원에 경증 외래환자들이 몰리는 현상을 줄이기위해 경증환자들의 약값의 본인 부담을 대폭 늘이기로 했다.

감기 등 경증 질환자들이 상급종합병원에서 외래진료를 받을 경우 약제비 본인부담률을 현행 30%에서 50%로,종합병원의 경우는 30%에서 40%로 인상시키겠다는 것이다.

요즘 상급종합병원에만 환자들이 몰리는 환자 집중화 현상은 여간 심각한 게 아니다. 서울의 몇몇 대형병원들에는 매일 발디딜틈없이 환자들이 몰려들고 있어 한시가 급한 중증환자들이 제대로 된 치료를 받지못하고 있다. 이 때문에 대형병원의 의료서비스 질도 날이 갈수록 떨어지고 있다.

일반 환자들이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기위해 대형병원을 찾는 현상을 탓할 일이 못된다.

환자들이 중소병의원을 외면하고 대형병원을 찾는 것은 그동안 일부 병·의원에서 자초한 과잉진료 등 소비자 불신 탓도 크다.

그렇다고해서 대형병원에 가벼운 질환의 환자들이 집중되는 것은 문제다. 대형병원 기능의 효율성과 설립 취지를 퇴색시킬 수 있다.

대형병원은 그야말로 중증환자의 진료및 치료,이와관련된 연구가 집중적으로 이뤄져야 하는 곳이다.

경증질환자들의 대형병원 집중화가 중증질환의 치료와 연구에 걸림돌이 돼서는 안된다.

우리는 정부가 경증환자들의 대형병원 집중화를 막기위해 약값을 올린 것은 고육지책이지만 보건정책의 옳은 방향이라고 본다.

또 정부가 CT,MRI,PET의 수가도 인하했는데 영상수가도 중증환자들에게 더 많은 혜택이 돌아가도록 현실에 맞게 가격을 손질하는 게 맞다.바로 이것이 복지한국이 추구해야할 길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