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이오제약기업 메디톡스(대표 정현호)는 BTK 저해제 계열 항암신약 'MT106' 개발 프로젝트가 국가신약개발재단(KDDF)의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로 선정됐다고 4일 밝혔다.

국가신약개발사업은 국내 신약개발 분야의 글로벌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설립된 범부처 R&D(역구개발) 사업으로 후보물질 발굴, 비임상, 임상시험 등에서 정부가 지원한다. 

이에따라 앞으로 24개월간 후보물질 도출에 필요한 연구개발비를 지원받게 됐다.

MT106은 메디톡스가 혈액암 치료를 목적으로 개발하고 있는 차세대 BTK 저해제 파이프라인이다. 이 회사는 기존 1세대 BTK 저해제인 임브루비카(이브루티닙)에서 나타난 'C481S' 유전자 변이 등 내성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저분자 합성신약 후보물질 발굴을 목표로 하고 있다.

회사 관계자는 "MT106은 아직 초기 단계 파이프라인이지만 이번 국가신약개발사업 과제 선정을 계기로 후보물질 발굴에서 비임상 진입까지 더욱 속도를 낼 수 있게 됐다"며 "메디톡스는 MT106 외에도 MT107(고형암), MT981(면역관문저해 항체치료제) 등 이미 비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는 파이프라인 뿐만 아니라 후속 파이프라인도 적극 개발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한편 메디톡스는 주력 사업인 보툴리눔 톡신 제제에서도 신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계열사 메디톡스코리아를 통해 차세대 보툴리눔 톡신 제제 'MBA-P01' 임상3상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메디톡스코리아는 최근 환자 모집 완료를 앞두고 있으며 제품 출시는 내년을 목표로 하고 있다.

키워드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