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한진란 기자] 무더운 여름철 갑자기 어지러움이 느껴진다면 빈혈보다는 귀의 평형기능에 문제가 생긴 것으로 의심해봐야 한다.

‘어지럼증’은 가만히 있어도 물체가 빙글빙글 도는 느낌을 받는 증상으로 크게 생리적 어지럼증과 병적 어지럼증으로 나눌 수 있다.

생리적 어지럼증은 사람이 높은 곳에 올라가거나 배를 탓을 때 감각계가 자극받아 나타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다. 반면 병적 어지럼증은 질환이나 병으로 인해 내이나 중추신경계에 손상이가 특별한 외부자극 없이도 어지러움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어지럼증은 내이의 전정기관에 문제가 생긴 경우가 대부분이며 증상이 계속되면 균형장애, 구토, 두통, 발작 등이 나타날 수 있고 심하면 청력저하가 나타날 수 있어 전문적인 치료를 반드시 필요로 한다.

어지럼증은 계절적인 요인과도 관련이 있다.

특히 휴가철이 집중되고 폭염이 지속되는 7~8월경에는 어지럼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수영장이나 바닷가에서 물놀이를 즐기다가 외이도(귀 입구에서 고막까지의 통로)에 습기가 차면서 세균에 의한 ‘외이도염’에 걸리거나 폭염으로 인해 혈액의 농도가 높아져 혈관에 혈전이 생기면서 혈액순환에 장애가 생기는 경우가 많다. 둘 다 전정기관에 영향을 미쳐 평형기능에 이상을 일으켜 어지럼증을 발생한다.

한의학에서는 면역력이 약화돼 신체전반의 기능이 떨어져 전정기능이 약화된 것이라고 본다. 

마포소리청한의원 유종철 원장은 “어지럼증은 귀의 문제뿐만 아니라 내부 장기의 균형이 어긋나면서 자율신경이나 혈액순환에 영향을 미치는 경우가 대부분”이라며 “최근에는 스트레스나 서구식식습관 등으로 인해 신정이 부족하거나 욕구불만이나 스트레스 등으로 인해 간양상항(간의 양기가 위로 뜬 상태)이 지속돼 젊은 사람들에게서도 어지럼증이 발병한다”고 설명했다.

한의학적으로 볼 때 여름은 어지럼증이 발병하기 쉬운 환경적 소인을 갖추고 있다고 한다. 무더위로 인해 체온이 올라가면서 기혈이 허해지기 쉽고 주하병(심하게 더위를 타는 증상)에 의해 입맛은 떨어지고 원기가 부족해지는 경우가 많다.

또 음식으로 인해 배탈과 설사가 잦을 경우에 더위를 무릅쓰고 노동을 하거나 과로를 하면 장위에 열이 잠복해 병이 생기는 복서(伏暑: 더위로 인한 일종의 후유증질환) 상태가 나타날 수 있다고 한다.

이 경우에는 장부 특히 청력과 몸의 신체기능을 담당하는 신장을 튼튼하게 한 후 전신의 기운을 체계적으로 강화시키는 치료법이 필요하다.

우선 귀의 이상은 청력과 관련된 담경락과 삼초경락을 사암침법으로 치료하고 우황, 웅담, 사향 같은 청신경 재생에 좋은 한약재를 이용한 약침치료가 병행된다. 또 어깨와 목의 경락순환을 돕는 ‘부항요법’과 부족한 장부의 기능을 강화시키는 한약처방, 레인보우 요법 등이 환자에 따라 적용된다.

특히 ‘레인보우 요법’은 전기자극과 빛을 이용해 인체의 중요 경혈점을 자극해 면역체계를 정상화시키는 치료기술로 이미 일본에서는 우수한 평가를 받고 있으며 한의학계에서도 지난 2002년부터 도입돼 임상에서 조금씩 활용범위를 넓혀가고 있다.

마포소리청한의원 유종철 원장은 “같은 질환에 걸리더라도 어지럼증으로의 악화와 그 경중은 개인의 오운육기(건강상태를 결정하는 선천적 요인)에 따라 차이가 있을 수 있어 귀가 먹먹하고 조금의 현기증이 있어도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아야 치료율을 높일 수 있다”고 말했다. 

유 원장은 이어 “평소에 혈액순환을 좋게 하고 피를 맑게 하는 국화차나 구기자차 등을 많이 마시고 식습관을 미네랄과 아연이 많이 든 자연식으로 개선한다면 어지럼증 예방에 도움이 될 것”이라고 조언했다.

정리=한진란 기자

<도움말 마포소리청한의원 유종철 원장 >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