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은 7월 28일 당뇨병(11차) 적정성 평가결과 및 우리 동네 양호기관을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이동통신 앱(건강정보)을 통해 공개했다.

대표적 만성질환인 당뇨병은 심ㆍ뇌혈관 질환의 주요 원인이며 우리나라 사망원인 6위로 환자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평가 대상 환자는 약 399만명으로 전년보다 30만명이 증가했고 그 중 70세 이상 고령환자는 약 144만명으로 전체의 36.1%를 차지했다.

11차 당뇨병 적정성 평가는 요양기관 1만8256개소를 대상으로 2021년 10월 ~2022년 9월 외래 진료분을 평가했다. 

평가결과가 양호한 의원은 4465개소(전차 대비 81개소↑, 전체 의원의 28.9%), 양호의원을 이용한 환자수는 약 109만명(전차 대비 8만명↑, 전체 의원 환자수의 53.9%)으로 전년 대비 증가했다. 이는 의료기관이 의료 질 향상을 위해 적극 노력하고 국민들이 동네 양호기관에 관심을 갖고 이용한 결과로 보인다.

이번 평가는 당뇨병에 대한 효과적인 관리가 이루어지도록 ▲정기적 외래진료 ▲약 처방의 적절성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검사 시행여부 등을 평가했다.

평가 결과, 정기적인 관리와 지속적인 약 처방을 확인하는 치료 지속성 영역은 전년과 유사하게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어 당뇨병 환자에 대한 연속성 있는 진료와 처방이 이루어지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당뇨병 합병증 예방 및 관리를 위한 검사영역은 전반적 향상 추세이나 당뇨병성 망막병증과 관련된 ‘안저 검사 시행률’은 44.6%로 낮은 수준이었다.

당뇨병 관리의 필수 검사인 ‘당화혈색소 검사 시행률’은 11차 평가부터 세부기준이 강화(연 1회 이상 시행→연 2회 이상 시행) 되어 평가결과 값 변동이 크지만 종전 평가기준을 적용하였을 때 전년 대비 0.9%p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아울러 당뇨병 관리는 한 개의 의료기관을 지속적으로 이용하였을 때 여러 기관을 이용한 환자보다 연속성 있는 처방에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분기별 1회 이상 방문 환자 비율은 한 개 기관 이용환자(81.0%)가 여러 기관 이용환자(81.4%)와 비슷한 수준이나 처방일수율은 한 개 기관 이용환자(91.8%)가 여러 기관 이용환자(87.0%)보다 높게 나타났다.

심사평가원은 당뇨병 환자가 가까운 동네 의원에서 꾸준히 관리할 수 있도록 적정성 평가결과가 양호한 의원 명단을 공개하고 인센티브를 지급할 예정이다.

심사평가원 안유미 평가실장은 “당뇨병 적정성 평가와 우수기관에 대한 인센티브 지급 사업으로 의원의 당뇨병 관리 및 의료의 질이 꾸준히 향상되고 있다”고 전하며 “심사평가원에서 제공하는 당뇨병 평가결과를 통해 국민들이 의료 질이 우수한 우리동네 의원에서 꾸준한 만성질환 관리를 받을 수 있길 바란다”고 밝혔다.

아울러 올해 3월부터 시행 중인 고혈압·당뇨병 적정성 평가는 의료기관의 평가 부담을 해소하고, 환자측면의 만성질환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의원 중심으로 복합질환자를 포함하여 통합 평가를 실시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