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원 화천군을 비롯해 약 8개 시ㆍ군ㆍ구는 3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응급실이 전혀 없는 등 지역에 따라 의료이용률이 심각한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최혜영 의원(사진ㆍ더불어민주당)이 국립중앙의료원으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21년 기준으로 대다수 환자들이 주로 찾는 병원급 2차 의료기관을 60분 이내에 이용하는 비율은 70.6%인 것으로 나타났다. 

60분 이내의 내과 이용률은 69.2%, 외과는 64.2%, 산부인과는 69.7%, 소아청소년과는 78.2%, 응급실(30분)은 72.8%로 비교적 잘 이용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최근 응급실을 찾지 못해 사망하는 '응급실 뺑뺑이 사건'이 잦은 가운데, 응급 상황에 놓인 많은 환자들이 주로 찾는 2차 의료기관(병원급) 응급실을 기준시간인 30분 이내에 이용하는 비율은 대구 서구(94.0%), 남구(94.0%), 북구(93.9%) 순으로 나타났고, 강원 화천군을 비롯해 약 8개 시ㆍ군ㆍ구는 3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응급실이 전혀 없었다. 

이어 경기 연천군(0.1%), 충북 보은군(0.8%) 순으로 병원급 응급실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또한 필수의료 진료과목 중 하나인 내과(병원급)를 기준시간인 60분 이내에 이용하는 비율은 서울 동작구가 94.6%인 반면, 경북 울릉군은 6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내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인천 옹진군(0.1%), 강원 인제(0.2%)순으로 병원급 내과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또한 필수의료 진료과목 중 하나인 산부인과(병원급)는 응급실과 내과보다 상황이 심각한 것으로 나타났다. 

기준시간인 60분 이내에 산부인과(병원급)를 이용하는 비율은 경기 성남 중원구가 98.4%인 반면, 경북 울릉군을 비롯해 경남 남해군, 충북 단양군, 강원 정선군, 전북 무주군, 강원 평창군, 경북 청송군, 경북 영양군, 강원 인제군, 인천 옹진군 등 10개 시군구는 6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산부인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경기도 여주시(0.3%), 충남 당진군(0.4%) 순으로 병원급 산부인과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이와함께 필수의료 진료과목 중 하나이지만 최근 전공의 부족문제 등 인력난을 겪고 있는 소아청소년과(병원급)를 살펴보면, 기준시간인 60분 이내에 소아청소년과(병원급)를 이용하는 비율은 부산 동구는 98.6%인 반면, 경북 울릉군, 강원 정선군 등 7개 시군구는 6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소아청소년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어 경북 봉화군(0.4%), 전북 부안군(1.0%)순으로 병원급 산부인과 이용률이 저조한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우리나라가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고 있는 상황에서 많이 이용하고 있는 정형외과를 살펴보면, 기준시간인 60분 이내에 정형외과(병원급)를 이용하는 비율은 부산 사상구는 96.4%인 반면, 경북 울릉군, 경북 영양군 등 3개 시군구는 60분 내에 이용할 수 있는 병원급 정형외과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표 참조>

최혜영 의원은 “5000만이 넘는 인구에 비해 국토의 면적이 넓지 않은 대한민국에서 지역에 따라 의료이용률이 심각하게 차이나는 것으로 나타났다"면서 "특히 당장 생명이 위독한 환자가 오는 병원 응급실 조차 30분 이내에 갈 수 없는 지역이 8개나 있다는 점을 볼 때. 이제는 지역별 의료불균형을 넘어 의료차별의 상황까지 발생했다고 보여진다”고 지적했다.

이어 “주무부처인 보건복지부는 무분별한 수도권 및 대도시 위주의 대형병원 병상 증가를 억제하고 응급실을 비롯해 필수의료중심으로 지역별 의료이용률이 균형을 맞출 수 있도록 국가적 차원의 병상수급 관리 대책을 시급히 마련해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