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대희 교수                                    이종태 교수
                         강대희 교수                                    이종태 교수

한국의과대학ㆍ의학전문대학원협회(이사장 신찬수, 이하 의대협회)는 제9회 올해의 교수상 수상자로 강대희 서울의대 교수를, 제12회 의학교육혁신상 수상자로 이종태 인제의대 교수를 선정했다고 밝혔다.

올해의 교수상은 교육, 연구, 봉사 및 대외활동 분야에서 훌륭한 업적과 활동을 보여 교수와 학생, 사회에 귀감이 되는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교수에게 주는 상이다. 의학교육혁신상은 의학교육의 창의적 혁신과 발전에 크게 기여한 개인 또는 기관에 주는 상이다.

의대협회 포상위원회는 8월 3일~9월 26일까지 전국 의과대학, 의학전문대학원, 수련병원, 의학교육 관련 단체를 대상으로 수상후보자 추천을 받았다. 포상위원회의 심사를 거쳐 이사회에서 수상자를 최종 선정했다.

올해의 교수상을 수상한 강대희 교수는 서울의대 예방의학교실 교수로서 서울의대 학장을 6년간 연임하며 학생 선발에서 다양한 전형과 다면적 인성평가 면접을 도입하였다. 의과대학 교과과정을 40년 만에 개편하여 필수 교육과정을 확대, 기초의학 기반 연구와 융합 연구를 적극 지원하는 등 의학교육의 새로운 변화를 주도하였다.

의학교육혁신상을 수상한 이종태 교수는 인제의대 교육과정을 개편하여 통합교육과정으로 전환하는 데 기여하였다. 2020년부터 의대협회 정책연구소장으로 재임하며 필수의료와 지역사회의료에 관심을 갖고 기본의학교육 교육현황 데이터베이스(이하 DB)를 구축하는 등 의학교육 발전과 혁신적인 정책연구에 있어서 다양한 노력을 하였다.

시상식은 11월 17일 오후 4시 30분, 호텔 나루 서울 엠갤러리 2층 나루볼룸에서 진행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