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보건산업진흥원(원장 차순도)은 국내 최초로 한국 보건의료 R&D 과제 정보를 2023년부터 'World RePORT'에 공유한다고 24일 밝혔다.

이번에 World RePORT에 공유하는 연구 과제 정보는 2021년 진흥원에서 지원한 1881개의 보건의료 R&D 연구과제에 대한 정보다.

World RePORT는 2011년 글로벌 보건의료 연구기관장 회의(이하HIROs)에서 제안된 국제 연구과제 정보 공유 플랫폼으로 미국국립보건원(NIH) 주도로 시작하여 현재 영국 의학연구회(MRC), 일본 의료연구개발기구(AMED) 등 HIROs 소속 주요국 16개 R&D지원 기관이 참여하여 R&D 과제 정보를 공유하고 있다.

World RePORT는 각국의 정부 연구과제 지원기관이나 연구자가 글로벌 연구 협력 활동을 파악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플랫폼으로 대화형 개방형 온라인 데이터베이스이자 위치 맵핑이 가능한 도구다. R&D 과제를 지원하는 국가, 지원 기관, 연구잭임자 및 연구 초록 등의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국내외 연구자 간 협력을 촉진하고 중복투자 영역과 투자 격차를 확인하며, R&D 지원기관의 투자 효과성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진흥원은 2023년 4월 美NIH와 업무협약을 개정해 한-미 양기관의 공동연구 분야 확대 및 협력을 강화하고 정보 및 인력 교류를 활성화하기로 한 바 있다. 美NIH World RePORT 과제 정보 공유는 양기관 업무협약 개정의 후속 조치 일환으로 이루어졌다.

진흥원은 HIROs의 공식 회원기관으로서 이번 과제 정보 공유를 통해 국제연구 협력을 촉진하고 연구자 간의 지식 교류를 지원함으로써 보건의료 문제를 해결할 혁신적인 연구가 가능하도록 글로벌 공동체에 기여한다는 의의가 있다.

진흥원 차순도 원장은 “보건의료 R&D 과제 정보 공유를 통해 한국의 국제협력 기반을 강화하고 복지부와 진흥원의 위상을 제고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며 향후 매년 한국 보건의료 R&D 과제 정보를 World RePORT에 공유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