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육이 많을수록 당뇨병 발생 자체를 줄이고 당뇨병 환자에게서도 당 조절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다는 연구 결과가 발표되었다.

근육의 양이 많을수록 제2형 당뇨병 발병률과 줄어든다는 것은 기존 연구를 통해 잘 알려져 있었지만 한국인에 한정된 연구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보고된 바가 없었다.

성균관의대 강북삼성병원(원장 신현철) 정형외과 박재형 교수 연구팀은 2016년~2018년 사이에 건강검진을 받은 성인 37만2399명의 체내 근육량을 통해 skeletal muscle index를 측정했다.

연구팀은 ▲근육이 적은 그룹 (SMI ≤ 28.32) ▲ 근육이 보통 그룹 (28.32 < SMI ≤ 30.76) ▲근육이 많은 그룹 (30.76 < SMI ≤ 33.01) ▲근육이 아주 많은 그룹 (SMI > 33.01) 네 그룹으로 나누고 이들의 근육 양과 당뇨병 발병률의 상관관계를 비교했다.

그 결과, 근육이 많을수록 당뇨병 발병률, 당화혈색소, 인슐린 저항성은 모두 감소했다. 특히 근육의 양이 증가하는 것에 대한 당뇨 관련 인자들의 감소 폭은 나이가 50세 이상일수록 남성일수록, BMI 수치가 25kg/m² 이상일수록 더욱 두드러졌다.

강북삼성병원 정형외과 박재형 교수는 “이번 연구를 통해 근육의 양이 늘어난다는 단독적인 원인으로 당뇨병의 발병률, 당화혈색소, 인슐린 저항성을 감소시킬 수 있다는 것을 확인했을 뿐 아니라 노령인구의 근감소증 예방이 당뇨 및 대사 증후군의 발병률 감소까지 도달할 수 있다는 것을 시사했다”고 밝혔다.

이어 “평소 꾸준한 운동을 통해 근력 감소를 막는 것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번 연구는 ‘당뇨/대사성 질환 연구 분야 국제학술지(Diabetes/Metabolism Research and Reviews)’ 10월호에 게재됐다.

       박재형 교수
       박재형 교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