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제약은 지난 18일 경구용 파클리탁셀 제제인 '리포락셀액'의 위암 2차 치료제 사용에 대해 유럽의약품청(EMA) 산하 희귀의약품위원회(COMP)로부터 희귀의약품지정(ODD)에 대해 ‘긍정적 의견’을 받았다고 29일 밝혔다.

대화제약은 COMP가 의약품의 효능, 안전성, 품질 등을 검토하여 리포락셀액에 대한 희귀의약품 지정에 ‘긍정 의견’을 채택함으로써 유럽의약품청로부터 가까운 장래에 ‘희귀의약품 지정’을 부여받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하고 있다.

희귀의약품으로 지정받게 되면 신약 허가 심사 기간 단축, 품목허가 신청 수수료 및 세금 감면, 신약 허가 후 10년 동안 독점권 부여 등의 혜택을 받을 수 있다.

리포락셀은 대화제약의 DHLASED(DaeHwa Lipid-bAsed Self-Emulsifying Drug delivery/대화 지질기반 자체유화 약물전달체계) Platform 기술을 적용하여 세계 최초로 난용성 약물인 파클리탁셀을 경구용화한 첫 번째 결과물로 적응증 위암에 대해 2016년 9월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승인받은 개량신약이다.

리포락셀은 과거 위암의 2차 치료에 있어 국내 12개 센터에서 238명을 대상으로 진행한 3상 임상시험과 대화제약이 기술 수출한 중국 파트너 기업인 하이흐(Haihe)바이오파마가 중국에서 536명의 환자를 대상으로 53개 센터에서 진행한 3상 임상시험을 통해 그 안전성과 유효성에 대해 기존 정맥주사요법 대비 비열등성을 입증하였으며 부작용 중 특히 탈모와 말초신경병증 등에 있어 개선된 결과를 보였다고 밝힌 바 있다.

대화제약은 관계자는 리포락셀액은 기존 파클리탁셀 정맥주사(IV) 치료법에서 요구되는 전처치 및 3시간 넘는 투약시간이 불필요하여 환자의 편의성 및 안전성 측면에 크게 도움이 되며, 치료시간 단축으로 암 전문 병원의 운영 개선 및 더 많은 암 환자들에게 암 전문 병원에서 치료받을 수 있는 기회를 부여할 수 있는 등 암 치료의 효율성을 제고시키는데 기여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말했다.

또 기술 수출한 중국 파트너 기업인 하이흐(Haihe)바이오파마가 적응증 위암에 대해 중국에서 품목허가 심사 진행 중으로 빠르면 연내 허가 완료 및 시판이 진행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적응증 유방암에 대해 진행 중인 다국적임상(MRCT/3상: 한국, 중국 및 동유럽)이 원활히 진행되고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