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서울 방배동 한국제약바이오협회 전경.

정부가 해외약가 비교 재평가를 도입해 특허만료 약물에 대한 새로운 약가 인하 기전을 도입하려고 계획 중이지만 제약업계가 난색을 표하고 있다. 나라마다 공개된 약가 기준이 달라 이를 일괄적으로 적용하기 힘들어 정부와 업계가 만족할 만한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은 데 따른 것이다.

8일 업계에 따르면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해외약가 비교 재평가를 위해 제약업계와 의견수렴 절차에 돌입해 논의가 진행 중이다.

복지부와 심평원, 제약바이오협회, 바이오의약품협회, 글로벌의약산업협회, 제약사 실무진 등이 참석해 해당 제도에 대한 의견을 공유하고 있다. 

업계 입장에서는 해외약가 비교 재평가의 핵심은 외국약가 색인 방법, 기준금액, 조정기준 등을 핵심 사항으로 꼽고 있다. 하지만 해당 사안에 대해 업계 측은 해당 제도를 수용하기에는 무리하다고 판단하고 있다.

해외에서 약가 공개 내용은 포장단위별로 상이하고 소비자 가격, 보험 약가, 공자도 가격, 약국구입가, 정부상환가 등 기준이 통일돼 있지 않다는 것이 이유다. 이 외에도 다양한 이유가 있지만 해당 제도가 결국 국내 제네릭 의약품 등에 대한 약가 인하 기전으로 활용될 것이라는 점에서 업계의 반발 심리가 큰 상황이다.

실제 해당 제도 도입 소식이 알려지자 국내 유력 법무법인에서는 국내 제약업계에 악영향을 미칠 것이라는 분석을 내놓기도 했다.

관련 내용을 보면 고혈압과 고지혈증, 당뇨약 등을 대상으로 시뮬레이션했을 때 평균가를 적용하더라도 약 1000억원에 달하는 매출 손실이 발생하는 것으로 분석됐다. 정부에서 고심하고 있는 최저가 기준을 적용할 경우, 일부 약제의 약가 인하율은 90% 이상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결국 해외약가 비교 재평가 제도는 어떤 식으로 도입되더라도 업체 측에서는 매출에 악영향을 미칠 것으로 업계는 보고 있다. 아직까지 해당 제도에 대해 세부 내용은 확정되지 않은 상황이지만 정부는 이 제도에 대한 시행에 대해서는 변함없는 입장이다. 

정부는 업계와 충분한 논의를 통해 해당 제도 도입을 하겠다는 방침이지만 현재 공개된 내용만으로 봤을 때는 접점을 찾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