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상반기 글로벌 임상에서 주목해야 할 약물은 무엇일까?

이와 관련해 미국 의학전문지 바이오스페이스(BioSpace)는 6가지 대표적인 약물을 꼽았다. 이 중에는 LG화학과 미국 큐 바이오파마(Cue Biopharma)가 공동개발하는 두경부암 치료제가 꼽혀 눈길을 끌고 있다.

미국 FDA는 올해 2월 16일 고형암에 대한 최초의 일회성 세포 치료제와 종양 침윤 림프구 치료제를 승인했다. 이에 대해 한 전문가는 “제약업계에 혁신을 불러일으키고 암 환자들에게 큰 혜택을 줄 것”이라고 말했다.

실제로 지난 10년 동안 암 치료제에 수많은 혁신으로 FDA가 승인을 내리는 요건에 전체 생존률(OS)이라는 최적의 치료조건(gold standard)보다 무진행 생존(PFS)을 많이 참고했다. 하지만 이제는 이 기준이 바뀔 수 있는 시점이 왔다. 

2024년에 이미 승인된 치료제 외에도 방광암, 유방암, 폐암, 난소암 등 신약과 백신에 대한 중요한 정보가 곧 나올 예정이다.

LG화학-큐 바이오파마 두경부암 치료제 ‘CUE-101’=LG화학의 미국 파트너 업체인 큐바이오(Cue Biopharma)의 주요 종양학 자산인 CUE-101에 대한 Ib상 결과를 기대하고 있다. 생물학제제인 이 약물은 인체유두종바이러스(HPV) 양성 재발성 전이성 두경부 편평세포암(R/M HNSCC) 치료제로 MSD의 ‘키트루다’와 병용요법으로 평가되고 있다.

CUE-101은 HPV+ T 세포를 선택적으로 조절하고 활성화하여 기존 면역요법제에 비해 효능을 높이면서 부작용을 줄이도록 디자인 된 약물이다.

이달 초 큐 바이오파마는 임상 1b상(KEYNOTE-040) 데이터를 발표했는데 CUE-101과 키트루다를 병용요법은 전체 반응률이 47%로 키트루다 단독 투여군 전체 반응률은 19%보다 크게 앞섰다. 큐 바이오 대표는 Ib상의 병용요법 데이터는 2/3상 등록 시험을 위한 FDA 논의의 기초 자료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켄 피엔타(Ken Pienta) 큐바이오 최고의학책임자(CMO) 대행은 ”임상 1상에서 얻은 데이터는 CUE-101과 키트루다의 상호보완적 기전적 활성을 보여주는 초기 증거“라면서 ”해당 데이터는 전반적으로 CUE-101이 현재 표준 치료제에 비해 독성은 낮으면서도 보다 향상된 임상적 혜택을 제공하고 있다는 점을 나타내고 있다"고 말했다.

다이이찌산쿄와 아스트라제네카의 유방암 치료제 ‘엔허투’(Enhertu)=임상 3상(DESTINY-Breast04)에서 이전에 내분비 요법으로 치료받았거나 전이성 환경에서 1~2개의 화학요법을 경험한 HER2 저발현 유방암 환자를 엔허투 투여군과 화학요법 투여군으로 나눠 비교했다. 임상은 글로벌 557명의 환자가 참여했으며 여기에는 한국 환자들도 포함됐다. 미국 제약 시장 분석 업체 리링크 파트너스(Leerink Partners)에 따르면 임상 결과가 올해 상반기에 나올 예정이다.

다이이찌산쿄는 ADC 약물인 엔허투로 지난해 15억100만 달러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리링크 파트너스의 애널리스트 다이나 그레이보쉬(Daina Graybosch)는 "DESTINY 임상은 올해 결과가 나올 3상 유방암 임상시험 3건 중 하나"라고 밝혔다. 또 다른 임상시험인 TROPION-Breast02는 전이성 삼중 음성 유방암(TNBC) 환자를 대상으로 아스트라제네카와 다이이찌산쿄가 개발한 TROP2 표적 ADC인 다토포타맙 데룩스테칸(Dato-DXd)과 화학요법을 비교하는 임상이다.

또 진행성, 수술 불가능 또는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TNBC) 환자를 대상으로 한 길리어드의 삼중음성유방암(TNBC) 치료제 ‘트로델비’(Trodelvy)의 임상 3상(ASCENT-03) 톱 라인 결과도 올해 나올 예정이다.

이에 대해 그레이보쉬 연구원은 “기본적으로 유사한 적응증에 대해 서로 다른 ADC를 사용하는 3가지 임상 결과가 어떻게 나올지 흥미롭다”고 밝혔다.

길리어드 방광암 2차 치료제 ‘트로델비’(Trodelvy)=2020년 4월 전이성 삼중음성유방암에 대해 처음 승인된 길리어드 사이언스의 트로델비는 지난해 4분기 매출이 전년동기 대비 50% 이상 증가했다. 또 앞으로 방광암 적응증 추가 승인을 받으면 더 큰 매출을 올릴 수 있다.

이달 초 길리어드의 투자 설명회에서 CEO인 댄 오데이(Dan O’Day)는 전이성 방광암에 대한 트로델비 임상 3상( TROPiCS-04) 연구에서 곧 발표될 것이라고 밝혔다.

리링크 파트너스 애널리스트 그레이보쉬는 “방광암은 트로델비에 중요성이 커지는 시장"이라면서 ”TROPiCS-04 임상은 2021년 트로델비의 국소 진행성 또는 전이성 방광암에 대한 가속화 승인에 따른 확증 임상“이라고 설명했다. 그레이보쉬는 ”만약 임상에서 효과를 입증하지 못하면 방광암 적응증을 상실할 것“이라면서 ”이전 초기 임상 결과가 유망하지만 반드시 홈런을 치는 성공은 아니다“라고 덧붙였다.

그레이보쉬는 트로델비가 ‘파드세브’(Padcev)와 병용요법으로 초기 치료제로 바뀔 가능성도 있다고 전했다.

GSK의 난소암 치료제 ‘제줄라’(Zejula)와 ‘젬퍼리’(Jemperli)=2023년 12월, GSK는 제줄라와 젬퍼리 병용요법이 진행성 또는 재발성 자궁내막암 환자의 무진행 생존율 개선이라는 1차 평가변수를 충족했음을 보여주는 임상 3상(RUBY) 두 번째 분석에서 긍정적인 톱라인 데이터를 내놓았다. GSK는 올해 상반기에 난소암에 대한 또 다른 임상 3상 결과를 내놓을 예정이다.

2018년에 시작된 제줄라+젬퍼리 병용요법 임상은 무작위 이중 맹검으로 3기~4기 난소암 환자에 대한 1차 치료제로 표준 요법인 백금 기반 화학요법과 비교한다.

제줄라는 2020년 4월 1차 백금 기반 화학요법에 완전 또는 부분 반응을 보인 진행성 상피성 난소암 환자의 유지요법으로 승인됐다.

로슈의 비소세포폐암 치료제 ‘티라골루맙’(Tiragolumab), ‘티센트릭’(Tecentriq)=2023년 8월, 로슈는 비소세포폐암(NSCLC)에 대한 TIGIT 억제 면역치료제 티라골루맙에 대한 임상 3상(SKYSCRAPER-01) 2차 중간 분석이 ‘의도치 않게’ 공개된 후 초기 데이터를 제공하지 않을 수 없었다. 회사의 보도 자료에 따르면 당시 최종 전체 생존(OS) 분석이 2023년 4분기 또는 2024년 1분기에 나올 것이라고 밝혔다.

SKYSCRAPER-01 임상 시험은 PD-L1 발현이 높은 국소 진행성ㆍ절제 불가능 전이성 비소세포 폐암 환자 534명을 대상으로 ‘티라골루맙’ 및 PD-L1 억제제 티쎈트릭(아테졸리주맙) 병용요법과 티쎈트릭 단독요법을 평가한 연구였다.

임상의 두 가지 주요 효능 평가변수는 전체 생존 기간과 무진행 생존 기간이다.

로슈에 따르면 2023년 8월 공개된 2차 중간 분석 현재 전체 생존 결과는 성숙되지 않았지만 티라골루맙+티센트릭 병용요법의 전체 생존 추정 중앙값은 22.9개월로 티센트릭 단독 요법군은 16.7개월보다 길었다. 이 데이터는 평균 15.5개월 동안 추적 관찰한 환자로부터 얻은 것이다.

엘리시오의 KRAS/NRAS 변이 고형암 치료제 ELI-002=KRAS/NRAS 돌연변이 고형암을 표적으로 하는 기성품(off-the-shelf) 암 백신 후보물질인 ELI-002 7P 제형의 첫 데이터를 제시할 것으로 예상된다. 중간 데이터는 2023년 4월에 시작된 임상 1a상(AMPLIFY-7P) 안전성 분야에서 나온다.

이 암 백신은 모든 고형 종양의 약 25%에서 발견되는 가장 흔한 7가지 KRAS 돌연변이를 표적으로 하는 약물로 임상 2상에서 췌장암 단독요법으로 평가하고 있다. ELI-002는 AMP 변형 돌연변이 KRAS 펩타이드 항원과 기성 피하 투여로 사용할 수 있는 AMP 변형 면역 자극 올리고뉴클레오티드 CpG 보조제인 ELI-004로 구성된다. 더 강력한 면역 반응을 유도하고 돌연변이 KRAS를 더 정확하게 표적하기 위해 림프절로 전달되는 특징은 다른 백신과의 차이점이다.

올해 1월 첫 환자 투여가 이루어졌으며 결과는 2025년 1분기에 도출될 것으로 예상된다. 이 백신은 췌장암 또는 대장암 환자를 대상으로 한 임상(ELI-002 2P)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내놓았다. 환자의 84%에서 바이오마커 감소했고 24%에서 종양 바이오마커가 제거됐으며 84%에서 T 세포 반응을 보였다.

엘리시오는 흑색종, 난소암, 두경부암, 췌장암, 비소폐암을 표적으로 하는 여러 가지 다른 치료 암 백신도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