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정흥태 대한전문병원협의회(전병협) 회장이 지난 7일 열린 협의회 설립기념 제1회 추계학술대회에 앞서 기자회견을 갖고 가능한 빨리 정책연구소를 설립하겠다고 말했다. 정 회장은 이 자리에서 협의회와 회원병원간 다양한 창구를 통해 정책이슈와 전문병원 활성화를 위한 문제점 파악 및 정책개발연구와 대정부건의 활동을 지속적으로 하기 위해서는 정책연구소 설립이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정 회장의 이같은 목표 제시는 이제 걸음마를 시작한 전문병원제도의 성공적 안착을 위해서도 바람직한 일이다. 보건복지부는 지난 2월 관절 뇌혈관 대장항문 척추 화상 심장 안과 등 18개 질환 및 진료과목과 중풍등 2개 한방과목등에 걸쳐 전국에 모두 9개 병원을 전문병원으로 지정하고 협의회를 발족시켰다. 이제야 협의회안에 회원병원을 대표하는 상임이사회와 7개 위원회 구성을 마치고 첫 학술대회를 개최, 활동방향을 논의하게 된 것이다. 따라서 협의회의 활동은 이제 시작이라 할 수 있다.

친목과 공동의 이익을 동시에 추구하는 모든 협회나 협의회가 그렇듯, 정부정책을 마련하기까지는 해당 부처의 노력이 가장 중요하나 이에 못지 않게 관련 민간단체의 연구개발 노력이 중요하다는 것은 두말할 나위 없다. 특히 요즘 들어서는 정부정책이 관 주도보다는 민간 주도로 흐르고 있다.

전문병원제도가 성공을 거두기 위해서는 우선 대형종합병원이나 일반 개인병의원과 차별성이 있어야 한다. 특수질환이나 과목에 대한 깊이 있는 전문진료행위는 필수적이고 진료비는 대형종합병원에 비해 훨씬 저렴해야 한다. 그렇지 않고서는 대형종합병원에 몰리는 특수질환자를 유치할 수 없다. 전문병원이라는 이유로 진료비만 비싸고 진료의 질이 낮다면 한 번 이용한 환자는 다시 그 병원을 찾지 않을 것이다. 오히려 전문병원에 대한 신뢰도만 떨어뜨릴 뿐이다.

이러한 환경이 조성되지 않으면 지금까지 전국에 난립돼 있는 유사전문병원과 차별화도 어려울 것이다. 각종 인터넷 포털사이트에만도 축농증 백내장 디스크 어지럼증등 각종 특수질환 치료 전문병원임을 선전하는 광고문이 어지럽게 나돌고 있는 판이다. 복지부가 정부 지정 99개 전문병원에 대해서는 환자들이 쉽게 식별할수 있도록 복지부가 제정한 대형마크와 간판을 병원 정문에 부착토록 했다. 그럼에도 포털사이트상 유사 전문병원 선전은 사라지지 않을 것이다. 정부 지정 전문병원에게 최고수준 진료와 합리적 진료비 등이 강조되는 또 다른 이유 중 하나다.

특수전문질환에 대한 고도의 진료와 가격경쟁력 확보, 유사전문병원과의 차별화 등을 위한 모든 정책연구개발은 정 회장이 제시한 ‘전문병원 정책연구소’에서 할 일이다. 전문병원 협의회와 정 회장의 역할에 기대가 크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