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국내 의학자가 노벨경제학상 수상자와 교환이식 공동연구를 진행, 관심을 끌고 있다.

         ▲ 로스 교수와 김대중<오른쪽> 교수
주인공은 성균관의대 삼성서울병원 신장내과 김대중 교수와 올해 노벨경제학상을 수상한 하버드대 앨빈 로스 교수로서 말기 신부전 환자 교환이식 프로그램을 공동연구하고 있다고 삼성서울병원은 16일 밝혔다.

김 교수는 2005년 세계 처음으로 인터넷을 이용한 신장이식 교환 프로그램을 개발했고, 이런 성과를 바탕으로 로스 교수와 이식환자 매칭프로그램 공동연구를 하고 있다.

로스 교수는 UCLA 로이드 S 섀플리(Shapley) 교수와 공동으로 학교와 학생, 또는 장기기증자와 장기 필요한 환자간의 연결 프로그램을 연구, 올해 노벨경제학상 수상자로 선정된 세계적 석학이다.

로스 교수가 이번 노벨경제학상을 받은 가장 핵심적인 경제 문제, 즉 '다른 주체들이 어떻게 하면 잘 연결할 수 있는지를 연구한 것'이라는 수상 내용과 같이 다양한 매칭프로그램이 적용돼야 하는 장기이식 부문에서 로스 교수의 연구가 수많은 이식환자들을 구했다는 게 높이 평가되고 있다.

김 교수는 "이번 공동연구는 출산 경험이 많은 여성, 재이식 등 거부반응 고위험군에서 가장 안전하고 유일한 치료법인 교환이식을 활발히 할 수 있는 시스템을 구축한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교환이식을 우리나라가 세계적으로 선도하고 있는 대표적 공적 부문이고, 공동연구가 결실을 맺게 되면 거부반응 고위험군 환자로서 매칭이 어려운 말기 신부전 환자들도 적기에 치료할 수 있게 될 것이며, 세계적 석학과의 공동연구가 진행되는 만큼 정부의 적극적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올 6월 미국 보스턴에서 열린 미국이식학회 초청강연차 하버드대를 방문했을 때 로스 교수가 연구실에서 뛰어내려와 함께 기념촬영을 할 정도로 소탈하고 친화적인 성격이며, 이것이 학문적 업적에도 많은 도움을 줬을 것"이라며 친분관계도 말했다.

교환이식은 우리나라가 최초로 시행했고 실제 및 이론에서 세계를 이끌고 있으며, 김 교수는 2011년과 2012년 2년 연속 교환이식 프로그램을 주제로 미국이식학회에서 초청강연을 할 정도로 높은 관심을 받고 있다고 김 교수는 설명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