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사전의료의향서'를 활성화하려면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

서울대병원(원장 정희원)은 김범석, 윤영호, 허대석 교수팀이 전국 17개 병원에서 암환자 1242명, 암환자 가족 1289명, 암전문의 303명, 일반인 1006명을 대상으로 사전의료의향서의 필요성, 시기,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한 인식 등을 설문한 결과 이처럼 나타났다고 23일 밝혔다.

이번 설문 결과, 사전의료의향서의 필요성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암환자 93.0%, 가족 92.9%, 암전문의 96.7%, 일반인 94.9%)했다.

가장 큰 시각 차이를 보인 것은 작성 시기. 암환자, 가족, 및 암전문의는 말기나 죽음이 임박했을 때 작성하는 게 좋겠다고 응답(62.9%, 63.1%, 65.2%)한 반면, 일반인의 60.9%는 건강할 때나 암을 진단받을 때 작성하는 게 좋겠다고 대답했다.

암환자, 가족, 및 암 전문의는 사전의료의향서를 진료현장에서 실질적 치료 방침 결정을 위한 목적으로 생각하는 반면, 일반인은 평소의 가치관을 반영하는 목적으로 이해하기 때문에 작성 시기에 차이가 있는 것으로 풀이된다.

사전의료의향서에 포함돼야 할 항목에서도 차이가 있어 95% 이상 암전문의들은 심폐소생술, 인공호흡기치료 여부가 사전의료의향서에 포함되어야 한다고 했지만, 암환자나 가족, 일반인들은 70% 가량에서만 포함돼야 한다고 답변, 사전의료의향서를 바라보는 시각차이가 있음을 보여주었다.

김범석 교수는 “국내에서 사전의료의향서는 아직 진료현장에서 널리 쓰이고 있지 못하고 있다"며 "사전의료의향서를 제도화하고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사회 구성원간 인식 차이를 좁히고 사회적 합의가 필요하다"고 설명했다.

윤영호 교수도 “호스피스 완화의료에 대해 공감하고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반대할수록 사전의료의향서에 찬성하는 것으로 나왔는데, 이는 사전의료의향서의 제도화를 위해서는 호스피스 완화의료 및 무의미한 연명치료에 대한 사회 구성원의 포괄적 인식 개선이 함께 돼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허대석 교수는 “이번 연구는 사전의료의향서가 제도화에 반영돼 우리 국민의 품위있는 죽음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사전의료의향서에 대한 인식 차이를 줄이는 게 필요하고, 범국민 캠페인 등 사회적 노력을 통해 호스피스 완화의료 전반에 대한 인식도 함께 개선돼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결과는 SCI 학술지인 'Supportive Care in Cancer' 온라인판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