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제약협회가 리베이트 제약사에 강력한 제재 조치를 하겠다고 발표했지만, 실효성은 의문이라는 지적이 강하게 제기되고 있다.

제약협회 이사장 회사인 동아제약을 비롯해 협회 임원을 맡고 있는 대부분 제약사들이 리베이트에 적발되거나 과징금, 행정처분 등 여러 제재를 받은 상황에서 과연 이들 회원사에 제재를 가할 수 있을지 의문인 것이다.

여기에 제약협회가 리베이트 사전 차단 조치로 회원사 간 상호 감시를 독려하겠다는 발표도 자칫 제약사들 사이에서 불신의 골을 깊게 할 수 있는 것으로 지적됐다. 협회가 단결해야 할 회원사들에 대해 갈등을 조장할 수 있다는 우려다.

상위사 한 임원은 “이번 제약협회의 리베이트 입장은 새로운 내용이 없는 설익은 것”이라며 “회원사들의 이익을 대변하고 산업 발전을 독려해야 할 협회가 오히려 ‘리베이트 제재’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자 전형적인 정부 눈치 보기”라고 지적했다.

중소사 한 간부는 “이번 발표를 보고 실망을 금치 못했다”면서 “협회가 리베이트와 관련해 할 일은 윤리규정 강화 뿐”이라며 비꼬았다.

많은 제약사들은 제약협회가 의협의 “제약사 영업사원들에 대한 의료기관 방문 금지” 선언 이후 미온적으로 대응하고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업계 한 대표는 “제약협회가 의협 선언 이후 2주가 지나 의약계와 제약계가 공생ㆍ협력해야 한다는 원론적인 이야기로 소극적 태도를 보이고 있다”며 답답해했다.

또 다른 대표는 “협회가 현재 제약사들의 어려운 현실을 피부로 느끼고 있는지, 영업사원들의 고충은 어느 정도 아는지 의심스럽다”며 “현재 영업을 거의 못하는 중소사들이 늘어나고 있다. 협회가 제약에 대한 실질적 대책을 마련해 정부에 적극적으로 대응해달라”고 주문했다.

이에 제약협회 한 간부는 “협회 임원진이 복지부 등 정부 관계자와 의협 회장을 만나는 등 제약사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라도 덜어주기 위해 힘을 쓰고 있다”며 “이번 발표는 리베이트 근절과 관련해 정부, 의료계, 회원사들에 제안하고 지지와 협력을 호소드린 것”이라고 군색하게 변명했다. <편집국장>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