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오지혜 기자] 일교차가 큰 요즘 날씨에 꽃가루나 황사 등 원인으로 안과질환이 증가하고 있다.

봄에 많이 발생하는 대표적 안과질환은 알레르기성 결막염 등이 있으며 또한 먼지, 바람, 건조한 공기 등으로 눈의 건조감, 불쾌감이 드러날 수 있다.

알러지성 결막염은 꽃가루 또는 화학 자극 등 환경적 요인으로부터 눈 결막에 생기는 염증으로 가려움과 충혈, 눈부심, 이물감, 눈물의 과다분비 등의 증상이 드러난다.

이런 때 사용량이 많은 점안제의 올바른 사용법이 요구되고 있다.

항히스타민제는 알러지 결막염 등의 초기 증상을 완화할 수 있으며 ‘크로모글리크산나트륨’ ‘크로몰린나트륨’ ‘레보카바스틴염산염’ ‘케토티펜푸마르산염’ 등을 주성분으로 한다.

이들 성분은 드물게 졸리거나 진정작용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운전 또는 기계 조작할 때 주의가 필요하고, 원칙적으로 6세 미만 소아 및 65세 이상 고령자는 사용하지 않도록 한다.

현탁액인 경우 사용 전 잘 흔들어 사용한다.

인공눈물은 건조증상의 완화, 자극의 경감 등 목적으로 사용하며 ‘포비돈’ ‘카보머’ ‘세트리미드’ 등을 주성분으로 한다.

필요 시 점안하고 지속적인 충혈이나 자극 증상이 악화되거나 72시간 이상 지속되면 사용을 중단하는 게 좋다.

사용 후에는 일시적으로 시력이 선명하지 않을 수 있어 즉시 운전 등 기계조작을 하지 않는 게 바람직하다.

<도움말 : 식약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