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품의약품안전청(청장 윤여표)은 숙지황을 제조하는 한약 제조업체를 대상으로 우수한약제조 및 품질관리기준(herbal Good Manufacturing Practice, hGMP) 시범사업을 운영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식약청은 그 간 수차례에 걸친 hGMP협의체 운영을 통해 우수한약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안)을 마련하였으며, 이번 시범사업을 통해 마련된 우수한약제조 및 품질관리기준(안)을 실제로 적용시켜 본 후 문제점을 파악하여 실효성 있는 최종 시행안을 마련할 계획이다.

이번 시범사업은 식약청 및 숙지황 제조경력자로 구성된 민·관 시범업체선정위원회를 통해 신청업체의 제출서류를 검토하여 시범업체를 선정, 내년 1월부터 본격적으로 실시될 예정이며, 선정된 시범업체에 대하여는 보관관리, 제조관리, 품질관리 등 제조업 전반에 걸쳐 hGMP 준비를 위한 전문적인 컨설팅을 받을 기회가 주어지게 된다.

시범사업에 참여하고자 하는 업체는 hGMP 시범업체 신청서 등 제출서류를 2009.10.30~2009.12.10까지 (사)한국한약제조협회에 제출하면 된다.

식약청은 이번 시범사업과 더불어 hGMP 해설서와 표준서식을 마련하는 등 관련 업계의 hGMP에 대한 접근성을 높이기 위한 다양한 정책을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설명하였다. 자세한 사항은 식약청 홈페이지(www.kfda.go.kr) [뉴스/소식]-[알려드립니다]-[공고]란을 참고하면 된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