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구 고령화 가속과 그에 따른 만성질환자 급증으로 혈당측정기 등 의료기기가 많이 사용되면서 주의도 그만큼 요구되고 있다.

대한당뇨병학회에 따르면 대표적인 만성질환인 당뇨환자는 약 320만명으로서 성인 10명 중 1명이 당뇨환자이고, 당뇨 유병률은 10.1% 수준으로, 향후 40년간 약 2배인 600만명 수준으로 증가가 예상된다.

이런 상황에서 개인용혈당측정기 이용은 많아지고 있지만, 올바로 사용하는 소비자들은 많지 않다.

측정기는 소량의 음식이나 설탕도 혈당값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검사 전에 반드시 손을 깨끗이 씻어야 하며, 정확한 혈당값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검사지를 검사지 투입구 끝까지 밀어 넣어야 하고, 채혈 시에는 손가락 끝에서 자연스럽게 혈액이 흐를 수 있도록 하여 한 방울정도의 혈액량을 묻혀 측정하도록 한다.

일부 혈당측정기는 양팔의 바깥쪽 부위, 허벅지 부위 등 대체 부위에서 채취한 혈액으로 측정이 가능하지만, 저혈당 환자, 식사‧인슐린 주사 후, 운동 중에는 손가락 끝부분에서 채취한 혈액을 사용해야 한다.

검사지는 일회용이므로 재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포장용기에서 검사지를 사용한 후 즉시 마개로 덮어야 한다.

혈당측정기 사용 후에는 부속품과 검사지는 건조하고 서늘한 곳에 보관해야 하며, 측정기는 주기적으로 점검하고, 사용하지 않을 때는 전원을 꺼둬야 한다.

또한 인슐린주입기는 반드시 의사 처방에 따라 사용해야 하며, 주입기에 이물질이 들어가지 않도록 어린이와 애완동물이 만지지 못하게 하고, 사용 전에는 손을 깨끗하게 씻도록 한다.

전자파에 노출된 경우 오작동될 수 있으므로 휴대폰이나 무선 전자기기처럼 장해의 원인이 되는 물건은 주의해야 한다.

X-레이, MRI, CT 등을 촬영하기 전에는 반드시 몸에서 제거하는 것도 필요하다.

<도움말 : 식약처>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