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의약팀]의료소비자의 권익옹호를 추구해온 메디소비자뉴스는 그동안 소비자리뷰,워치독 등을 통해 필수품처럼 소비자들이 이용하는 다소비 일반의약품에 대한 약값 동향을 매주 현장취재를 통해 밝혀왔다.

놀라운 것은 다소비 일반약의 판매가가 규격,기준이 같은데도 약국마다 크게 다른 점이다.

소비자들은 약국이 제시하는 가격에 그대로,타성적으로 약을 구입해왔다. 그야말로 봉이었던 셈.

약국의 약값은 유감스럽게도 지역별 차이도 있지만, 이웃한 약국끼리도 차이가 날만큼 약국마다 가격이 천차만별이었다.

약값의 진폭이 심했는데도 소비자들은 약국에 대한 약값 정보가 제대로 없어 ‘봉이 김선달’식 약값을 모르고 지불했다.

우리가 소비자리뷰,워치독에서 약국마다 같은 일반약값을 소개한 것은 이같은 불합리한 약값을 소비자 운동 차원에서 제기해야 한다는 당위성에서다.

이러한 고무줄 약값 폐해는 약국에 유효기간이 얼마 남지 않은 의약품 재고가 있을 경우엔 약사가 재량껏 다른 곳보다 조금 더 저렴한 값에 파매하는 등 소비자 피해로 이어졌다.

약국마다 상식밖으로 벌어지고 있는 제멋대로 약값의 배경은 지난1999년부터 시행된 ‘판매자 가격표시제’ 때문이다.

정부나 제약사가 가격을 정하는 게 아니라 제약사에서 공급가는 제시하되 판매가격은 약국에서 약을 판매하는 약사들이 정하도록 돼 있다. 따라서 약국마다 다른 약값은 합법적이다.

하지만 소비자들을 대상으로 한 일부 약국의 약값 횡포가 상식을 벗어나고 있고,이는 전체 약값불신으로 이어지고 있는 것이다.

본지가 약국의 다소비 약값 실태를 공개한 것은 보다 합리적이고 상식적인 약값,공정한 유통질서가 자리잡아야 된다는 취지에서다.

‘왜,약국마다 약값이 다르고 이런 약값 거품 폐해가 고스란히 소비자 피해로 이어져야 하는가’에 대한 소비자 의식혁명이 ‘필수약값’부터 제기돼야 하며,정부가 일정부분 필수 약값에 대해서는 개입해야 한다는 게 우리의 판단이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