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명 대학병원들이 2월 시장형 실거래가(저가구매 인센티브) 제도 재시행을 앞두고 제약사나 도매상들에 최대 95%까지 약가 인하를 요구한 것으로 알려져 파장이 예상된다.

지난해 12월 계약한 병원들도 다국적사 등 업계에 재계약을 요구해 관련 제약사들이 반발하는 등 저가구매 인센티브 재시행에 따른 후폭풍이 거세다.

다국적의약산업협회와 업계에 따르면 경희대, 원광대, 고대, 한양대, 순천향대, 건국대, 인하대 병원 7개 대학병원은 저가구매제 재시행을 앞두고 관련 제약사에 오리지널 약은 10%+α, 특허만료 오리지날약은 25~30%를 추가로 요구하는 등 일부 의약품에 대해 최대 95%까지 인하를 요구했다.

원광대병원의 경우 1원 낙찰을 피해 2원, 5원으로 낙찰하라고 관련 제약사들에 통보했다.

이처럼 저가구매 인센티브제 재시행과 관련해 제약계에 대학병원의 의약품 납품 공포감이 엄습하고 있다.

2~4월까지 3개월 간 전체 병원의 70% 가량이 제약사들과 의약품 납품 계약을 집중적으로 하는 시기여서 이 제도 재시행에 따른 피해가 거셀 전망이다.

이 제도 재시행에 따른 각종 부작용도 예상되고 있다.

이 제도는 병원이 낙찰가가 낮을수록 이득을 보는 제도인 데다 오리지널 약과 오리지널 약가의 53.5% 수준인 첫 번째 복제약만 구입해야 차액이 많아 제약사들이 병원에는 다른 의약품들 납품하기가 어려울 것으로 예상돼서다.

업계 일각에서는 인센티브 차액을 노린 일부 병원들이 이 제도 재시행으로 고가약 구입을 선호해 건강보험 재정도 축내는 요인이 될 것이라는 지적이 나오고 있다.

업계는 28일 정부와의 협의체 구성에 막판 희망을 걸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