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출의 계절인 여름이 지나가고 찬바람이 불면서 겉옷의 두께가 두꺼워지기 시작하면 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나 긴장감 모두 떨어지게 된다. 겨울철에는 살빼기 힘들다고 따스한 이불속을 파고드는 네티즌들에게 전국 35만 다이어트회원들의 커뮤니티인 엔젤다이어트(www.AngelDiet.co.kr 대표이사 강재학)에서는 오히려 겨울철이 체중조절을 시작하기에 가장 좋은 계절이라며 이불을 박차고 나오라고 발표해 화제가 되고 있다.

겨울은 다이어트에 최악의 계절인가? 최적의 계절인가?

겨울은 추위 때문에 활동성이 줄면서 게을러지기 쉬워 체중조절을 꾸준히 해 왔던 사람들에게도 힘든 시기임에 틀림없다. 하지만, 춥다고 움츠리지 않고 활동량을 늘리면 소비되는 열량이 증가하게 되면서 오히려 효과적으로 살을 뺄 수 있는 계절이 겨울이다. 즉, 겨울만큼 체중조절을 시작하기에 적합한 계절도 없는 것이다. 내년 여름 멋진 모습을 기대하면서 올 겨울 즐겁게 다이어트를 시작해 보는 것은 어떨까?

겨울철 운동방법

날씨가 추워져 바깥에서 운동하는 것이 힘들어졌다면 스쿼시나 라켓볼, 헬스, 요가, 댄스, 에어로빅 등의 실내운동을 시작해보는 것이 좋다. 집에서 운동한다면 스텝퍼나 고정식 자전거처럼 비교적 간단한 운동기구나 다이어트 비디오를 이용해서 운동하는 것도 좋다. 주중에 실내에서 운동을 했다면 주말에는 밖으로 나가서 스키, 스노보드, 스케이트 등의 겨울 스포츠를 즐겨보자. 스키의 경우 분당 5-6kcal 정도의 열량소모가 가능하다. 단, 바깥에서 운동한다면 준비운동과 정리운동을 충분히 하는 것이 중요하다. 또, 심장병이나 고혈압, 당뇨병 등의 질병이 있다면 아침에 바깥 운동 하는 것은 되도록 피하는 것이 좋다.

겨울철 식사조절

- 군것질을 제한하는 것이 겨울철 다이어트의 관건이다
해가 짧아지면서 실내에 있는 시간이 길어져, 간식의 섭취량이 증가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간식을 먹는다면 과자나 빵, 떡, 초콜릿, 아이스크림, 탄산음료 대신 하루 1-2번 비타민과 무기질이 풍부한 야채나 과일, 저지방 우유나 유제품으로 먹는 것이 좋다. 비타민 C가 풍부하면서 다이어트에 도움이 되는 과일로는 딸기(작은 것 6개정도가 약100g, 비타민 C 함량 82-99mg/100g, 26kcal/100g) 귤 (1개가 약 80-100g, 비타민 C 함량 30-54mg/100g, 38kcal /100g) 키위(1개가 약 70g, 비타민 C의 함량 27mg/100g -54kcal/100g)가 있다.

- 겨울은 수분이 부족해지기 쉬운 계절이므로 물을 충분히 마시는 것이 좋다
하루 8-10잔 정도의 물을 수시로 마셔주자. 충분한 수분공급은 물론 간식을 제한하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 겨울철 다이어트에 효과적인 식품
해조류(19-26kcal/100g)는 열량이 낮으면서도 비타민 A, B1, B2, C, D, 무기질인 철분, 인, 칼슘, 칼륨, 요오드 등이 풍부하기 때문에 겨울철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이다. 해조류에 풍부한 요오드 성분은 신체의 신진대사가 원활하게 이루어지도록 도와주고, 풍부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주는 데에도 효과적이다. 해조류를 이용한 음식에는 쇠고기 미역국(77.9kcal), 미역된장국(70.7kcal), 홍합미역국(67.6kcal), 미역오이초무침(20.1kcal), 파래무침(28.8kcal), 김구이(13.9kcal), 김무침(15.4kcal)(열량은 1인 분량일 때)과 같은 것들이 있다.

-뿌리식품인 연근도 겨울철 다이어트 식품으로 좋다
연근(67kcal/100g)은 주성분이 당질로 아스파라긴, 티록신 등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동물성 식품에 주로 들어있는 비타민 B12를 함유하고 있으며, 비타민 C 함량이 귤이나 오렌지만큼 풍부한 것이 특징이다. 다만 삶으면 비타민 C가 파괴되므로 조리 시 살짝 삶도록 주의해야 한다. 자양강장, 피로회복에도 효과가 있는 연근으로 연근조림(62.3kcal), 연근즙을 만들어 먹는 것은 어떨까.
큐브넷 소개: ㈜큐브넷이 운영하는 국내 최고의 다이어트 포털 '엔젤다이어트'는 지난 1999년도에 오픈한 이래 35만 명의 회원을 보유한 최대 다이어트 커뮤니티이다 . 고객충성도가 높아 유저들이 매일매일 다이어트일기를 직접 올리고 서로 격려해주는 ‘ 엔젤 D-Diary ’ , 릴레이 이벤트등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 올바른 다이어트 문화 정립 ’ 을 위해 정확한 다이어트 방법과 전문가의 컨설팅 채널을 강화할 예정이다.

출처: 큐브넷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