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약품(대표 나종훈)이 제약 불황의 리스크를 분산시키기 위해 수년 전 사업다각화 차원에서 추진해온 화장품사업이 속절없이 추락하며 회사를 나락으로 끌어내리고 있다.

              화장품 로우<왼쪽>와 스틸라
전문약 중심의 국제약품이 약가인하 수렁에서 벗어나려 화장품사업을 주력으로 키우기 위해 수입화장품사업에 손댔지만 화장품사업은 이제 처치곤란의 애물단지로 전락했다는 분석이다.

국제약품은 지난해부터 전문약 부문이 큰 폭으로 성장세를 타고 있는데도 화장품사업이 나락으로 빠지면서 성장세를 갉아먹고 있다. 이 회사는 당초 화장품사업 등 비(非)제약의 매출 비중이 제약의 절반 가량으로 예상하고 있으나 작년부터 목표와 달리 제약 부문의 30% 실적에도 못미치고 있다. 예상실적보다 무려 40% 가량 급추락한 것이다.

이 때문에 지난해 화장품 부문 매출은 180억 가량으로 전년 대비 53%나 급감했다. 올 1분기도 34억으로 전년 같은 기간보다 40% 넘게 떨어졌다.

올 1분기에 주력 색조화장품 스틸라는 10억으로 10%, 기초화장품 로우는 약 24억으로 50% 이상 전년 동기 대비 마이너스를 기록했다. 이 여파로 특히 올 1분기 영업이익률과 당기순익률은 300% 이상 급락했다.

지난 2008년 시작한 화장품사업은 한때 400억 가까운 매출로 회사 매출을 끌어올렸지만, 벼랑에 몰리면서 화장품 부문 매출이 반토막이 났고 회사를 역성장으로 이끌며 '사고'를 치고 있다.

6년 전 한때 성장을 주도하던 화장품사업은 스틸라가 일부 백화점에서 철수하고, 로우도 홈쇼핑 판매가 부진하며 기로에 섰다.

화장품사업 비중은 이 회사의 전체 매출 중에서 지난해 20%에서 올들어 10% 안팎으로 감소하면서 성장을 끌어내려 이 회사는 화장품사업을 접기도, 계속 추진하기도 어려운 진퇴양난의 처지에 몰렸다는 게 업계의 관측이다.

이 회사는 비제약 부문에서 전자담배와 건강기능식품에 이어 화장품사업까지 잇따라 실패하면서 비제약에서 먹을거리를 찾으려는 다른 제약사들에 반면교사가 되고 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