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대병원 노조에 이어 6개 대형병원 노조도 의료민영화를 저지하기 위한 총파업에 들어간다.

전국 보건의료노조는 22일부터 26일까지 닷새간 정부의 의료민영화 반대의 총파업에 돌입하기로 했다.

이번 총파업에는 고려대, 경희대, 충남대, 전남대, 전북대병원과 원자력의학원 등과 더불어 대한적십자사 산하 24개 지부와 호남권 재활병원 등 6000여명이 참여할 예정이다.

보건의료노조는 이날 오후 1시부터 서울 동대문역사문화공원에서 총파업 집회를 개최한다.

이들은 이날 정부에 의료민영화 정책 중단과 의료민영화방지법 제정, 공공의료 강화 등을 촉구했다.

구체적으로 이들은 '부대사업 목적 자법인 설립 운영에 관한 지침'을 폐기하고 '부대사업 범위 확대를 위한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 등 우리나라 의료의 근간을 뒤흔드는 의료민영화 정책을 전면 중단할 것을 강력히 요구했다.

이들은 "의료기관의 부대사업 범위 확대 등 정부의 '의료법 시행규칙 개정안 입법예고'가 마지막 날인 이날에 폭염도 아랑곳하지 않고 의료민영화 저지라는 단합된 힘을 보여줄 것"이라며 "앞으로 정치권, 보건의료계, 시민단체와도 힘을 합치겠다"고 강조했다.

한편 이틀째 총파업을 벌이고 있는 서울대병원 노조는 이날 오후 서울광장에서 열리는 '생명과 안전을 위한 민주노총 7·22 동맹파업'에 참가할 예정이다.

서울대병원 노조는 의료민영화 논란이 제기되고 있는 헬스커넥트 사업 철회 등을 요구하며 지난 21일 오후 5시부터 총파업을 벌이고 있다.

이번 파업에 서울대병원 노조는 1500여명의 조합원 중 400여명이 참여하고 있으며, 지난달 27일 1차 파업 때처럼 중환자실과 응급실 등에 근무하는 필수의료인력은 파업에 동참하지 않아 진료 대란 또는 환자 불편은 거의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