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장암수술에서 싱글포트 등 무흉터 복강경 수술이 대세로 자리잡고 있다.

삼성서울병원(원장 송재훈) 대장암센터 김희철<사진>ㆍ윤성현ㆍ박윤아 교수팀은 최근 4년간 대장암과 직장암 수술을 분석한 결과, 복강경 수술이 차지하는 비중이 눈에 띄게 증가하고 있다고 밝혔다.

병원에 따르면 대장암 수술에서 복강경은 2009년 50%를 밑돌았었지만, 지난해 전체 수술 10건 중 8건에 달했다.

반면 전통적 수술방법인 개복술은 2009년 절반(50.5%)을 차지했지만, 지난해에는 22.3%에 불과할 정도로 비중이 크게 낮아진 것으로 드러났다.

특히 같은 복강경 수술 중에도 흉터가 거의 남지 않는 싱글포트 수술은 비약적 성장을 이뤘다.

2009년만 하더라도 전체 수술 건수 대비 0.7%에 불과했지만 2013년에는 29.5%에 달해 30%대에 근접했다. 2012년부터는 개복수술 건수를 앞지를 정도로 확산추세가 뚜렷하다.

배에 구멍 한 개만 뚫은 채 수술을 진행해야 하는 등 술기가 까다로운 탓에 보급이 더뎠지만, 이제는 싱글포트 수술도 보편화단계에 이르렀다는 점을 확인할 수 있는 대목이다.

이처럼 싱글포트를 포함한 복강경 수술이 각광받는 이유는 기존의 개복수술보다 흉터가 적고 회복은 빠르기 때문이다.

개복수술의 경우 15~20cm 내외의 큰 흉터를 남기지만 복강경은 보통 3~4곳 정도에 1cm 내외만 절개를 하면 된다.

싱글포트 수술은 배꼽 부위 한 곳만 절개(약 1.5~2.5cm)한 후 수술하기 때문에 아예 흉터가 거의 남지 않을 정도다. 입원 기간도 개복술에 비해 복강경 수술이 2~3일 더 짧다.

삼성서울병원은 환자들의 이러한 호평에 힘입어 복강경 수술, 특히 싱글포트를 활용한 수술법을 확대 시행해 나갈 방침이다.

김희철 대장암센터장은 "삼성서울병원은 진단부터 치료 전 과정을 환자 중심의 특화된 협진시스템으로 중심으로 치료 프로세스를 확립했다"며 "이를 바탕으로 싱글포트 등 무흉터 수술을 발전시켜 환자의 만족도를 더욱 높이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