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혈을 동반한 성인 모야모야병 환자에게 복합혈관문합수술이 가장 효과적 치료법인 것으로 나타났다.

 김정은<왼쪽>ㆍ조원상 교수
모야모야병은 뇌에 혈액을 공급하는 혈관이 원인 미상으로 서서히 좁아지는 질환으로, 심하면 뇌허혈(좁아진 뇌혈관으로부터 혈액을 공급받는 뇌 조직이 빈혈인 상태)이나 뇌출혈이 올 수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대병원 김정은ㆍ조원상 신경외과 교수팀은 2004~2008년 60명의 환자에게 시행한 77건의 복합혈관문합수술과 관련해 5년 이상 장기 추적 관찰한 결과, 이같이 나타났다고 16일 밝혔다.

연구 결과, 복합혈관문합수술을 받은 환자의 연간 뇌경색 발생률은 0.2%, 연간 뇌출혈 발생률은 0.4%로 나타났다.

이는 같은 병원에서 경과만 관찰한 환자 241명의 연간 뇌경색 발생률 3%, 뇌출혈 발생률 4.3%보다 훨씬 낮은 수치다.

아울러 복합혈관문합수술을 받은 환자의 5년 무(無)뇌졸중 생존율이 98.7%인 반면, 경과만 관찰한 환자는 83%에 그쳤다.

수술받은 환자가 경과 관찰 환자보다 증상이 더 심했음을 감안하면 복합혈관문합수술의 우수성을 간접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연구 결과다.

김정은 교수는 "소아 환자에게는 수술적 치료가 효과적임이 잘 알려져 있지만, 성인 환자에게는 수술법이나 발현 증상에 따라 수술이 효과적인지에 대한 장기간 연구가 없었다"며 "이 연구로 허혈이 심한 성인 모야모야병 환자에게 복합혈관문합술이 매우 효과적임이 밝혀졌다"고 설명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뇌혈관질환 분야에서 최고 권위의 국제 학술지인 'Stroke' 최신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