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의약팀]국산 두통약 중 소비자 만족도와 신뢰도에서 펜잘큐(종근당ㆍ대표이사 사장 김정우)가 게보린(삼진제약ㆍ대표이사 사장 이성우)을 앞선 것으로 나타났다.

빠른 효과는 게보린이 앞서나 안전성이 우려되며,펜잘큐는 가족이 복용하기에 안전하고 효과 지속성도 뛰어나다는 비교분석 결과가 나왔다.

시중에 유통되는 두통약 중에서 국내외산을 통틀어 약효,안전성 등 종합적으로 볼때 소비자는 타이레놀>펜잘큐>게보린 순으로 만족도·신뢰도를 보이고 있다.

약의 효능외적 측면에서 만족도는 펜잘큐>타이레놀>게보린 순으로 높았다. 게보린은 소비자 만족도·신뢰도가 가장 낮았고, 특히 위해논란으로 부작용이 우려되는 피린계 제제여서 복용 자제마저 권고돼 눈길을 끌었다.

한국소비자원은 최근 소비자 이용후기로 금상을 수상한 T게이트 소비자 두통약 비교리포트에서 이같은 사실을 소개했다.

이 비교리포트는 소비자가 직접 두통약을 직접 이용한뒤 분석·평가했다는 점에서 주목되는 결과다.

⃟ 효능평가

△타이레놀
장기간 복용하는 경우 내성이 없어 안전하며 속쓰림 현상도 없다.그러나 간질환 환자는 사용해서는 안된다고 평가했다.

△게보린
진통·해열·소염 효과가 가장 빨랐다는 소비자 평가다. 그러나 이 약은 카페인 효과로 중독·내성이 우려되고,부작용이 우려되는 피린계성분(이소프로필안티피린)이어서 혈액질환 부작용 가능성을 최고 약점으로 제시했다.

△펜잘큐
약효도 빠르고 약효과도 오랜시간 속됐다. 카페인 함유로 중독 가능성이 제시된 것외에는 비교적 무난한 두통약이라는 소비자 평가가 나왔다. 가족 두통약·진통제로 안전하고 적합하다는 분석이 주목을 끈다.

장단점

#타이레놀:카페인없고,내성 의존성없다.진통효과 다소 떨어진다

#펜잘큐:카페인이 함유돼 아세트아미논펜과 상승작용해 빠른 효과.위해논란 피린계성분 제거

#게보린:카페인이 함유돼 아세트아미논펜과 상승작용 빠른 효과.선진국에서 금지된 위해논란의 피린계성분 함유(국내선 15세미만 복용금지조치)

만족도및 신뢰도

소비자는 두통약 효능에서 타이레놀>펜잘큐>게보린 순으로 만족도를 나타냈다.

빠른 효과 등 약효강도에서는 게보린>펜잘큐>타이레놀 순으로 평가했다. 그러나 안전성에서는 게보린에게 가장 낮은 점수를 줬다.

안전성(부작용 가능성)에서는 타이레놀>펜잘큐>게보린 순으로 나타났다. 약효지속에 대해서는 펜잘큐=타이레놀>게보린 순으로 소비자 만족도가 높았다.

내성및 의존성이 없다는 평가와 관련해서는 소비자는 타이레놀에 비교적 후한 점수를 매겼다,

이 비교리포트에서 소비자는 효능,안전성,포상상태,약설명까지 고려한 종합적인 소비자 만족도는 타이레놀>펜잘큐>게보린 순으로 평가됐다.

그러나 소비자 비교리포트에서 이같은 평가와 달리 환자의 개안 차에 따라 두통약을 선택할 것을 제시했다.
#장기복용환자나 위장이 약한 사람, 카페인 중독이 우려되는 소비자는 타이레놀.
#온가족이 안전하게 복용하거나 약효의 지속성을 염두에 두고 복용할 경우 펜잘큐
#단기간 복용해 빠르고 강한 효과를 원할 경우는 게보린.

그러나 피린계 제재는 부작용이 다른 성분보다 크다고 우려돼 가급적 자제하는 것이 좋겠다고 권했다. 피린계는 두통약은 게보린이 3개 두통약중 유일하다.

기타

-게보린은 뒷면에 별도로 간단한 사용법을 제시했다. 소비자들에게도 정보를 제공해 도움줄 수 있다는 점에서 긍정적.

펜잘큐는 시각장애인을 위한 점자표시가 되어 있다.(타이레놀과 게보린에는 점자표시를 찾을 수 없었다.) 다른 약품과 혼동할 경우 약화사고의 위험이 있고,특히 시각장애인의 경우 위험성이 더욱 크다. 그러나 점자표시가 되어있어 약품을 식별할 수 있도록 했다 점에서 장애인에 대한 회사측의 세심한 배려가 느껴진다

-내부포장용기는 세제품 모두 어린이보호용 안전포장을 채택.설명은 펜잘큐> 게보린> 타이레놀 순으로 잘 되어 있다.

펜잘큐는 특히 손모양의 그림과 설명을 통해 제품사용법을 보다 가시적으로 잘 드러내고 있다. 게보린의 경우 설명만 되어 있지만 사용에는 큰 무리가 없다.타이레놀의 경우 '뜯는곳(TEAR)' 라는 단어와 화살표모양만으로 설명을 하고 있어 두 제품과 비교했을 때 이해하기가 다소 난해.또한 화살표모양도 다소 한눈에 알아보기 힘들다.

결론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