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서울병원(병원장 송재훈)이 국내 최초로 간기능 보조 시스템인 바이오 인공간을 이용한 급성 간부전 환자 치료에 성공했다고 13일 밝혔다.

인공간 치료를 받은 환자와 함게 있는 삼성서울병원 장기이식센터 이석구ㆍ권준혁ㆍ김종만 교수팀<왼쪽부터>

이병원 장기이식센터 이석구ㆍ권준혁ㆍ김종만 교수팀은 지난 10월 13일 B형 간염에 의한 급성 간부전으로 4등급 간성뇌증(혼수상태)에 빠진 54세 남성 환자에게 바이오 인공간 치료를 시행해 성공했다.

바이오 인공간은 돼지의 간세포를 이용해 환자의 혈액에 축적된 독성 물질들을 제거하고 환자가 필요로 하는 응고인자 등을 공급함으로써 환자의 간 기능을 보조하는 장치를 말한다.

이 환자 역시 11시간에 걸쳐 바이오 인공간 시술을 받은 뒤 상태가 안정되자 지난달16일 외과 김종만 교수의 집도로 뇌사자 간이식을 받고  5일 건강한 모습으로 퇴원했다.

이번 성공은 급성 간부전 환자 치료의 골든타임을 효과적으로 확보할 수 있게 됐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

간부전이란 간질환의 병력이 없는 건강한 사람에게서 심한 간 기능 손상이 빠르게 진행하는 경우를 말한다.

이석구 교수는 "급성 간부전 환자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시간"이라며 "장기기증자가 부족한 국내 상황에서 기약 없이 간이식을 기다리는 급성 간부전 환자와 가족들에게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