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창석ㆍ이정렬 교수<왼쪽부터>
높은 수술 난이도로 인해 시도하기 어려웠던 자궁근종 절제술의 단일절개 복강경수술이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서창석ㆍ이정렬 분당서울대병원 교수팀은 자궁근종 수술시 단일절개 복강경수술이 기존에 여러 구멍을 뚫는 복강경 수술법에 비해 미용과 합병증 등에서 긍정적인 결과를 보였다고 밝혔다. 

연구팀은 단일절개 복강경으로 자궁근종을 수술한 환자 59명과 기존 복강경 수술법으로 수술한 환자 59명의 수술성적을 비교 분석했다.그 결과 수술 성공률에는 차이가 없었으며 수술시간과 수술시 출혈량 등 합병증은 오히려 적었다. 

자궁근종 절제술은 높은 수술 난이도로 인해 기존의 복강경 수술로도 쉽게 시행하지 못했고, 단일절개 복강경수술로는 더더욱 어렵다는 인식이 지배적이었다. 하지만 서창석ㆍ이정렬 교수팀은 이번 연구를 통해 의료진의 역량에 따라 흉터를 최소화 할 수 있는 단일절개 복강경법으로도 자궁근종 절제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했다. 

이정렬 교수는 "자궁근종 환자 대부분은 자궁의 보존을 원한다"며 "수술결과가 동등하다면 미용적으로 우수한 단일절개 복강경 수술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할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저명 학술지인 유럽산부인과학저널과 최소침습부인과저널 최신판에 발표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