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무줄 하나로 간 절제가 쉬워지면서 수술 인력 및 시간도 줄여주는 효과를 나타내고 있다.

연세대 세브란스 암병원(병원장 노성훈) 간암센터는 일반 고무줄을 이용해 3명이 하던 간암 수술을 2명으로도 가능하게 했다고 19일 밝혔다.

 고무줄을 이용한 간 절제술 장면(빨간 원 안이 고무줄)
고무줄이 보조의사 1명의 역할을 대신하며 수술 인력을 줄이는 효과도 보였다. 일반적으로 수술 시 1명의 집도의와 더불어 보조의가 2명 가량 필요하다. 메스를 들고 있는 집도의를 대신해 시야와 절제 부위를 확보해야 하기 때문이다.

병원에 따르면 간은 우리 몸에서 가장 큰 장기(무게 약 1.5Kg)로, 크고 무겁기 때문에 절단면을 당기면서 메스로 절단해야 하며 주로 집도의가 메스를 들고 있지 않은 다른 한 손으로 당기거나 보조의사가 당기는 역할을 하는데, 이미 고무줄이 대신하고 있다. <사진 참조>

고무줄이 이 역할을 대신하면 집도의의 손을 자유롭게 만들어 긴급상황을 쉽게 대처할 수 있게 한다.

아울러 보조의가 당겨주는 경우에도 장시간 미동 없이 당기고 있어야 하는 보조의의 실수 가능성을 줄이고 같은 힘으로 지속적 견인이 가능하다. 보조의사의 손이 집도의의 시야를 가리는 것도 방지할 수 있게 된다.

절단면을 당기는 용도뿐 아니라 간의 뒷부분에 있는 종양을 앞 쪽으로 끌어당기는 데도 고무줄이 이용된다.

종양이 간의 뒷부분에 앞 쪽에서는 보이지 않을 때 종양이 있는 부위를 앞쪽으로 끌어당겨야 하는데, 이 때도 고무줄을 묶어 당기는 것이다. 마찬가지로 집도의의 손을 자유롭게 하고 시야를 확보하는데 용이하다는 것이다.

최진섭 연세암병원 간암센터장은 "당기는 부위와 힘의 정도에 따라 보통 2~3개의 고무줄이 쓰이는데, 고무줄은 탄성이 있어 지속적으로 같은 힘을 주는 게 가능하다"면서 "일반 수술용 실을 사용할 경우 고정은 할 수 있겠지만, 힘을 줘 당기는 것은 불가능하다"고 설명했다.

최 센터장은 "꼭 대단한 발견이나 발명을 해야만 발전이 이뤄지는 게 아니라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작은 물건도 지나치지 않는 안목과 아이디어가 중요하다"면서 "수술방에 출입하는 인원이 많을수록 감염이나 뜻하지 않은 사고 위험도 높아지기 때문에 수술 인원을 줄이는 일은 작은 것 같지만 환자 안전의 측면에서 큰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