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처방권을 사수하겠다."

대한의사협회(회장 추무진ㆍ이하 의협)가 정부의 '제네릭 대체조제 활성화' 방안 추진에 강력 반발하고 나섰다.

의협은 올해 보건복지부의 원격진료 시범실시에 이어 최근 기획재정부의 '2015 경제정책방향'에 제네릭 대체조제 활성화가 포함된데 대해서도 "국민건강을 위해하는 또 하나의 잘못된 정책" "졸속행정의 단편"이라고 비판했다.

의협은 24일 성명서에서 "지금도 약국에서 다양한 방법으로 임의 대체조제가 만연하고 있는 상황에서 법령으로 활성화한다면 이는 정부가 나서 환자를 진료한 의사의 전문성을 침해하는 것뿐 아니라, 의사와 환자간 신뢰관계를 깨뜨리는 것"이라며 "환자가 어떤 약을 복용하고 있는지 의사가 알지 못함으로써 여러 가지 심각한 약화사고가 발생할 수 있는 근본적 위험 상황을 정부가 스스로 만드는 꼴"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의약분업 전에는 진료, 처방, 조제가 모두 원스톱 서비스로 의사가 직접 시행했지만, 의약분업 후에는 의사가 환자의 증상과 상태를 고려해 약을 처방해도 약사의 조제과정에서 임의로 약이 변경되는 것을 알 수 없고, 또한 약으로 치료가 되지 않거나 부작용이 나타나는 것조차 의사의 책임으로 전가되는 일이 비일비재하다"고 설명했다.

의협은 "정부가 오로지 경제 활성화만을 목적으로 처방과 조제를 이원화(의약분업)시켜 불필요한 조제에 따른 약제비 증가를 줄이려면 예전처럼 처방과 조제의 일원화(선택분업)를 하는 게 비용절감을 하면서도 환자를 보호하는 최선의 정책"이라고 주장했다.

아울러 의협은 "정부가 이번에도 국민건강과 직결되는 중차대한 정책을 전문가단체와 단 한차례의 상의도 없이 일방적으로 추진하고 있다"며 "만일 정부가 의협의 반대에도 불구하고 무리하게 대체조제 활성화를 추진할 경우 의사의 처방권, 환자의 올바른 복용권리를 지키기 위해  온힘을 기울일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