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삶에 대한 적극적인 태도가 암을 이겨내는데 효과적이라는 사실이 과학적으로 나타났다.

윤영호<사진> 서울의대 의학과 교수팀은 2011년부터 2012년까지 국내 7개 대학병원에서 치료받은 암환자 668명의 데이터 분석 결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과 삶의 질의 상관관계를 처음으로 밝혀냈다.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란 자신의 삶을 적극적으로 살아가는 자세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타인을 움직이는 기술인 '보편적 리더십'보다 '본인'의 주체적 생각과 행동에 초점이 맞춰진 개념이다.

연구팀은 '자신의 삶을 주도적으로 사는 암환자는 건강행동을 잘 실천하고 삶의 긍정적 성장을 지속해 궁극적으로 삶의 질이 높다'는 가정을 두고 연구를 진행했다.

먼저 연구팀은 암환자의 자기 주도적 리더십을 7HP로 평가했다. 7HP는 성공하는 사람의 7가지 습관(스티븐 코비 지음)을 바탕으로 만들어졌으며 신뢰, 삶의 균형, 주도적이 돼라, 목표를 세우고 행동해라,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 승-승을 생각하라, 먼저 이해하고 이해시켜라, 시너지를 내라, 끊임없이 쇄신하라 등 9가지 항목으로 구성된다.

연구팀은 7HP의 9가지 항목과 '효과적인 건강행동 실천' '삶의 긍정적 성장'의 상관성을 분석했다.

그 결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 높은 사람은 효과적인 건강행동을 3.7배 더 실천했고 삶의 긍정적 성장도 3.5배 더 높았다. 특히 '목표를 세우고 행동해라' '소중한 것부터 먼저 하라'가 큰 상관성을 보였다.

연구팀은 최종적으로 자기 주도적 리더십ㆍ효과적인 건강행동 실천ㆍ삶의 긍정적 성장이 삶의 질과 어떤 관계가 있는지 분석했다. 그 결과 자기 주도적 리더십이 높고, 건강행동을 잘 실천하고, 삶의 긍정적 성장을 한 암환자의 삶의 질이 2.3배 높았다.

최근 암 장기 생존 환자가 크게 늘면서 암환자의 치료 후 삶의 질 관리가 중요해지고 있다.

윤영호 교수는 "기존에 발표된 암환자의 삶의 질 연구는 환자의 신체적 건강습관과의 상관성 분석에 초점이 맞춰졌다"며 "이번 연구는 좀더 나아가 이러한 건강습관이 주도적 리더십에 기초함을 확인해 '자기 주도적 리더십 역량을 기르면 효과적인 건강행동을 실천하고 긍정적으로 성장해 삶의 질을 개선할 수 있다'는 의미 있는 결과를 도출했다"고 말했다.

윤 교수는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암 환자가 자기 주도적으로 암 위기를 극복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개발하겠다"고 덧붙였다.

이번 연구 결과는 정신종양학 분야 최고 권위의 학술지 'Psycho-Oncology' 12월호에 게재됐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