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해 담뱃갑 인상으로 금연이 최대 이슈다. 새해 소망도 건강이 단연 단연 1위인데,금연이 빠지지 않는다.

담배는 400여종의 화학물질로 이뤄져 있다. 흡연 시 호흡기에 즉각적인 피해를 줄 뿐 만 아니라 폐에서 흡수된 담배연기는 치명적인 영향을 미쳐 각종 암이나 질병의 원인을 제공한다.

담배는 암,심장병,뇌졸중 등의 위험을 높이고 흡연자 주변에 있는 간접 흡연자에게도 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졌다.

금연은 자신의 건강과 주위의 건강을 위해 할 수 있는 가장 중요한 행동이다. 그러나 금연은 쉽지 않다.

그 이유는 바로 금단증상 때문이다. 

최근 길거리,식당에서도 흡연이 갈수록 어려워 금연은 대세가 되고 있다.금연이 성공할 수 있는 방안을 알아본다.

실패 줄이는 6가지 금연법

1.금연 결심의 '첫 마음'을 기억하고 의지를 굳히자.

금연을 처음 결심했을 때의 마음을 잊지 않도록 하고 흡연 욕구가 생길 때마다 되새긴다.

2.금액을 정해 담배 살 돈을 저축하라

3. 기상후 스트레칭,식후 가벼운 산책으로 흡연 욕구 떨쳐라

흡연자들의 공통된 습관은 바로 눈 뜨자마자 담배를 찾는다는 것. 그리고 식후 담배가 가장 맛있다는 것이다. 따라서 기상 후와 식후 5분을 어떻게 이겨내느냐가 중요하다.

4. 가족을 생각하라

가족의 사진을 사무실 책상, 지갑, 핸드폰 등 곳곳에 붙여놓고 담배 생각이 날 때마다 쳐다보며 의지를 다진다.

5. 계획적인 음주를 하고, 금연 중임을 선포하라

친구들이나 가까운 사람과 술자리일 경우 미리 '금연 중'임을 선포하고 금연석이 있는 장소를 선택한다. 회식자리에 흡연자가 있는 경우 멀리 떨어져 앉는 것도 방법이다.

6. 전문 치료와 약물 사용을 꺼리지 마라

금연에 여러 번 실패한 사람, 하루 한 갑 이상 흡연자 등 심각한 니코틴 중독이 의심되는 사람은 전문 치료와 약물의 도움을 받아야 한다. 한국건강관리협회의 금연클리닉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의사의 상담과 처방을 통해 금연보조치료제를 받는 것도 좋다.

< 도움말 : 한국건강관리협회>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