침수나 누수같은 물 피해가 아토피 피부염 증상을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물 피해로 생긴 곰팡이, 얼룩 등이 천장나 벽,창문 틈이에서 생겨 원인을 찾아 보수하는 게 아토피 예방에도 좋다는 의견이 제시됐다.

그동안 물 피해가 천식 같은 호흡기 계통 질환을 유발 및 악화시킨다는 연구결과는 있었지만,아토피 피부염과의 상관관계를 밝힌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삼성서울병원 아토피환경보건센터 안강모ㆍ김지현 교수팀<왼쪽부터>

삼성서울병원(병원장 권오정) 아토피환경보건센터 안강모ㆍ김지현 교수(소아청소년과), 한영신 박사, 고려대 소아청소년과 정지태 교수, 천식환경보건센터 서성철 박사, 중앙대 피부과 김범준 교수팀은 아토피 진단을 받은 아이 52명의 가정을 난 2012년 2월부터 7월 사이 방문 조사했다.

이번 조사에 참여한 아이들의 평균 연령은 4세로 대부분 수도권(50명, 96.2%)에 거주했다.

거주형태는 아파트가 가장 많았고(44명, 84.6%), 연립주택(5명, 9.6%), 단독주택(2명, 3.8%) 등으로 나타났으며, 건축연한은 11.4년으로 파악됐다.

연구팀은 그동안 써왔던 설문조사나 육안관찰 등의 방식 대신 적외선 카메라를 동원, 곰팡이 등 눈에 띄는 징후가 없더라도 주변 온도보다 5℃ 가량 낮은 곳을 물 피해 지점으로 확인했다.

연구팀은 이들 가정 52곳을 적외선 카메라로 측정한 결과 31곳(59.6%)이 물 피해를 겪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피해 가구 중 19곳에서만 물 얼룩이나 곰팡이 등이 확인돼 아무런 징후가 없다 하더라도 안심할 수 없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무엇보다 물 피해가 확인된 집 31곳 중 23곳은 아이들 방에서만, 5곳은 아이들 방과 거실에서 진행 중이어서 아이들에게 피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이런 가운데 물 피해가 확인된 집안에서 아토피 피부염에 악영향을 끼치는 곰팡이 균은 그렇지 않은 집보다 최대 5배 가량 많았다.

공기 중 떠다니는 곰팡이 균의 수를 측정한 결과 물 피해 가정은 324.8 CFU/㎥으로 집계된 반면, 일반 가정은 68.5 CFU/㎥로 큰 차이를 보였다.

적극적 치료에도 별다른 차도가 없는 경우 이러한 사례에 해당되지 않는지 의심해 볼 수 있는 대목이다.

실제로 아토피 피부염 정도를 나타내는 'SCORAD'(아토피지수) 점수를 살펴본 결과 물 피해를 당한 집 아이들의 평균 값이 훨씬 더 높았다.

물 피해가 있다고 판정된 곳에서 생활한 아이들의 SCORAD 점수는 26.4점으로 평가됐지만 그렇지 않은 가정 아이들은 19.8점으로 분류됐다.

음식 알레르기 등 다른 요인들로 인해 아토피 피부염 중증도의 통계적 차이가 없었던 만큼 물 피해 여부가 두 그룹을 가르는 결정적 요소였다.

게다가 분석 결과 물 피해 가정 아이들의 경우 아토피 피부염 증상이 악화될 가능성이 15배나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아토피 피부염을 앓는 아이를 둔 가정이라면 겉으로 드러난 위험요소, 즉 곰팡이 등이 보이지 않더라도 물 피해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해 빠른 시일 내 수리 및 보수 공사가 필요하다고 연구팀은 강조했다.

안강모ㆍ김지현 교수팀은 "누수와 같은 물 피해는 주로 창문 주변이나 천장 등에서 발견됐다"면서 "아토피 피부염 증상 악화를 예방하는 건강한 생활환경을 조성을 위해 철저한 점검과 주의가 뒤따라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