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동제약은 미국 파트너사인 바이오제약사 TG테라퓨틱스가 개발 중인 항암제 리툭시맙(제품명 : 리툭산)의 바이오베터(바이오신약) '유블리툭시맙(TG-1101)'가 글로벌 임상 3상에서 긍적적 효과를 얻었다고 9일 밝혔다.

이번 3상은 만성림프구성 백혈병 환자를 대상으로 유블리툭시맙과 기존 혈액암치료제인 이브루티닙(제품명 : 임브루비카)의 병용요법을 평가한 시험이다.

유블리툭시맙 및 이브루티닙 병용요법 환자 59명과 이브루티닙 단독요법 환자 58명의 반응률을 비교한 결과 유블리툭시맙 병용군이 80%로, 이브루티닙 단독군(47%)보다 높은 것으로 입증됐다.

이번 임상은 최소 2개월 이상 반응에 대한 평가로, 관찰 기간은 12개월이었다는 게 회사 측 설명이다.

TG테라퓨틱스는 올 상반기 중 임상 결과를 발표하고, 하반기 미식품의약국(FDA)과 허가 절차를 논의할 계획이다.

유블리툭시맙은 항체표적항암제 리툭산의 차세대 바이오베터로 면역에 관여하는 림프구인 B세포를 선택적으로 억제, 암이나 자가면역질환을 치료하는 약물로 나타났다.

일동제약은 지난 2012년 TG테라퓨틱스와 유블리툭시맙 개발 제휴 및 판권 계약(한국 포함 아시아 9개국)을 체결한 바 있다.

림프종, 백혈병, 류마티스관절염 등 다양한 질환 치료에 사용되고 있는 리툭산(국내선 맙테라)은 글로벌 매출(2015년 기준)이 73억달러(8조5000억)를 기록했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