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디소비자뉴스=편집국] 세계 의약품시장에서 국내 제약산업의 순위가 크게 하락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구 가톨릭대 약대 원권연 교수는 지난주 국회에서 성일종 의원(보건복지위원) 주최로 열린 ‘제약산업 국가미래 성장동력화 정책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원 교수는 지난 2010년 세계 시장 순위 11위였던 국내 제약산업이 5년 만인 2015년 13위로 떨어졌다고 말했다. 국내제약사 제품의 수출이 활발하게 이뤄진 데 비하면 의외의 결과다.

정부가 2013년 제1차 제약산업발전 5개년 계획을 추진하면서 2020년 세계 7대 제약강국을 목표로 했던데 비해서도 실망스러운 결과다. 특단의 조치가 없다면 7대 제약강국의 꿈은 더 멀어질 수밖에 없는 상황으로 몰린 것이다.

이처럼 제약강국의 목표 달성이 어렵게 된 것은 무엇보다 정부의 규제 강화 때문이라는 것이 산ㆍ학계의 공통된 지적이다. 불합리한 약가정책 탓도 크다. 국내에서 저약가 정책을 유지하다보니 해외에서 국산의약품 가격이 저평가되고 있다는 것이다. 이 때문에 수출 채산성이 악화돼 세계 시장 진출에 한계가 있게 마련이다. 또 이러한 이유로 제약계가 내수 위주의 판매에 주력해 의약품의 무역적자가 개선되지 않고 있다고 했다.

이외에도 국내 제약계의 연구ㆍ개발(R&D)에 대한 정부의 지원이 인색한데에도 원인이 있다고 본다. 사실 지난해 과학기술 분야의 국가예산 지원은 19조원으로 국내총생산(GDP) 대비 세계 1위다. 그러나 보건 분야는 5700억원에 불과하고 이 중 제약은 그나마 1000억원에 그치고 있다. 연구ㆍ개발 비용의 90% 이상을 기업이 조달하고 있는 실정이다.

민간기업이 연구ㆍ개발을 주도해야 한다는 원론적 입장에서 보면 이러한 현상은 옳다. 그러나 선진 외국처럼 민간기술 투자에 대해 모험 투자가 미약한 현실을 감안할 때 기업의 연구ㆍ개발 투자비 부담은 힘겨울 수밖에 없다. 정부의 금융ㆍ세제 지원의 필요성이 그래서 강조되는 것이다. 따라서 정부는 내년부터 시작되는 제2차 제약산업발전 5개년 계획에는 반드시 이러한 업계의 바람을 반영해야 할 것이다.

제약산업은 의학 약학 생물학 등 융ㆍ복합산업이자 미래의 먹거리 산업이라는데에는 이견이 없다. 부가가치가 높고 고급 일자리를 창출하는 것은 물론 풍부한 고급 연구인력 확보로 세계 시장에서의 경쟁력도 있는 것으로 평가되고 있다. 또 국내제약사들의 높은 신약개발 의지와 글로벌화 노력도 매년 강화되고 있다.

특히 식품의약품안전처가 PIC/S(국제 의약품실사상호협력기구)에 가입함으로써 국산의약품의 품질에 대한 국제신뢰도도 한층 높아져 앞으로 의약품 수출의 여건은 개선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제약계와 각 연구기관, 그리고 정부가 합심하면 세계 7대 제약강국 목표 달성도 그리 어려운 일은 아니라고 본다. 정부가 이러한 일을 해내는 컨트롤타워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

저작권자 © 메디소비자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